전공소개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일반대학원

언론학, 휴먼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효과 연구, 문화론,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및 설득 커뮤니케이션 등을 포괄하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에 관련된 광범위한 현상의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탐구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연구자를 육성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합니다. 석사 및 박사과정 학생들은 다음의 6개 분야 중 하나에 집중해서 공부하게 됩니다.

Communication
/ Journalism
커뮤니케이션•저널리즘
M.A/Ph.D

커뮤니케이션과 저널리즘 전반에 관한 이론과 방법론을 탐구하고 연관된 사례 분석을 통해 이러한 이론과 방법론을 접목시켜 현실에 적용 가능한 실제적 지식을 추구한다. 나아가 커뮤니케이션 및 언론의 발전과 이들이 사회발전 혹은 사회변동과 맺는 유기적 관계를 고찰한다.
Broadcasting
/ Visual Media
방송•영상•미디어
M.A/Ph.D

방송과 영상의 생산, 유통, 소비, 해독 및 이의 정치·경제적, 사회·문화적 영향력 등 미디어 현상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미디어문화콘텐츠이자 산업으로서의 방송·영상 산업에 관한 이론과 실제도 다룬다. 이를 위해 미디어 문화와 산업 전반에 관한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미디어의 일반성과 특수성, 정치·경제적 영향력, 사회·문화적 파급력을 학제적이며 맥락화한 방법론을 활용해 고찰한다.
Media Law & History 언론법제•정책•언론사
M.A/Ph.D

언론과 대중매체의 역사를 통한 시대적 흐름과 사조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을 조명한다. 또한 언론의 제도와 체계는 물론 언론의 자유, 알 권리, 언론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맺는 밀접한 관계 등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을 탐구하고, 언론법제에 관한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이의 이론과 실제를 고찰한다.
Strategic Communication
/ PR
전략커뮤니케이션 광고•PR
M.A/Ph.D

광고와 홍보를 포함한 전략 커뮤니케이션의 과정과 결과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방법론적, 실무적 주제를 탐구한다. 특히 전 지구화 시대에 급속한 기술의 발달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를 고찰함으로써 전략 커뮤니케이션 앞에 놓인 기회와 문제점을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Philanthropy Communications 필란트로피 커뮤니케이션
M.A/Ph.D

나눔과 소통에 대한 시대적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발맞춰 필란트로피와 커뮤니케이션을 융합하여 커뮤니케이션의 학문적 영역을 새롭게 확장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학문적 소양과 실천적 덕목을 갖춰 21세기 새로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Media Management 미디어 경영
M.A/Ph.D

방송, 통신, OTT,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미디어 비즈니스를 경영하는 데 있어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 지식을 함양하고, 성공적인 미디어 비즈니스 경영을 위한 전략을 탐구한다.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는 한국 미디어 비즈니스에 대한 경영학적 탐구를 통해, 시장에 적용 가능한 실용적 지식을 창출하고, 향후 한국 미디어 비즈니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조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