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소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일반대학원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일반대학원은 저널리즘, 커뮤니케이션, 방송, 영상, 문화연구, 미디어 효과 연구, 언론법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및 설득 커뮤니케이션 등의 전통적 주제들과 더불어 미디어 산업, 문화 산업,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소셜 네트워크 등을 포괄하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탐구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전문인을 육성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합니다.

석사과정은 전공 분야의 지식기반을 다지고 연구 설계 및 수행을 경험하며 전문 연구자로서의 초석을 놓는 과정임과 동시에 심화된 지식을 기반으로 사회에 진출하여 전문인으로써 활약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실제 많은 대학원 석사과정 졸업생들이 언론, 방송, 콘텐츠, 광고, PR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전문인의 역할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박사과정은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분야의 학문적 발전을 함께 일구어나갈 전문 연구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박사과정 재학생들은 핵심 수업의 수강과 함께 관심있는 주제에 관한 연구를 직접 수행하여 국내 및 해외 학술대회에서 발표하고 연구성과를 국내외 전문학술지에 게재하는 활동도 활발히 병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원 박사과정을 졸업한 동문들은 국내외 다양한 대학, 연구소, 기업 등에서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연구자로써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언론정보대학원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은 현업 종사자들이 업무와 병행하며 대학원 석사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는 특수대학원 과정입니다. 1995년에 설립된 이래로 많은 졸업생을 배출하며 학계와 산업계의 연결고리 역할을 해왔습니다.


입시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론정보대학원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