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주변에서 접하는 모든 것은 사실 커뮤니케이션의 결과입니다. 개인의 머리속을 맴도는 생각들도 자신과의 내적인 커뮤니케이션이며, 정부, 국회, 언론, 기업, 학교와 같은 조직체들도 구성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협력과 경쟁을 통해 존재합니다. 국가 간에 분쟁이 발생하면 대표자들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법을 모색하고, 정부와 기업은 사회 구성원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합니다. 커뮤니케이션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가능할까요? 외딴섬에 홀로 있다고 해도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을 멈출 수는 없듯이 우리는 항상 환경과 커뮤니케이션하며 살아가며 단 한 순간도 그로부터 벗어날 수 없습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의 선구자인 해롤드 라스웰(Harold Lasswell)은 "누가(Who) 무엇을(what) 어떤 채널을 통해(in which channel) 누구에게 (to whom) 말하며, 이는 어떤 효과를(with what effect) 갖는가?"에 관련된 모든 현상을 연구하는 것이 이 분야의 목적이라고 정의 했습니다. 오늘날의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은 라스웰의 정의를 넘어 우리 삶의 구석 구석에 편재하는 광범위한 커뮤니케이션 현상들을 다루는 학문 분야입니다. 특히, 현대 사회의 근간이 되는 매개된 커뮤니케이션(mediated communication)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다양한 미디어에 대한 연구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간의 상호작용을 규명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은 언어학, 철학, 정치학, 사회학, 경제학, 심리학, 미학, 정보과학 등의 인접 학문들이 서로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한다는 점에서 '학문의 십자로'로 불리기도 합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공자들에게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깊은 관심과 다양한 학문 분야를 가로지를 수 있는 넓은 시야가 요구됩니다. 결국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학문 간의 벽을 넘고 현상들 간의 연결을 통해 복잡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분석력과 통찰력, 그리고 연관된 현실적 문제들의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나간 과거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역사(history)로 되살아나고, 먼 미래에 대한 이상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현실이 됩니다. 커뮤니케이션으로 더 나은 세상 만들기를 꿈꾸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과목 이수체계도
우리가 주변에서 접하는 모든 것은 사실 커뮤니케이션의 결과입니다. 개인의 머리속을 맴도는 생각들도 자신과의 내적인 커뮤니케이션이며, 정부, 국회, 언론, 기업, 학교와 같은 조직체들도 구성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협력과 경쟁을 통해 존재합니다. 국가 간에 분쟁이 발생하면 대표자들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법을 모색하고, 정부와 기업은 사회 구성원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합니다. 커뮤니케이션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가능할까요? 외딴섬에 홀로 있다고 해도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을 멈출 수는 없듯이 우리는 항상 환경과 커뮤니케이션하며 살아가며 단 한 순간도 그로부터 벗어날 수 없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목과 실무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이론과목은 크게 미디어, 저널리즘, 전략커뮤니케이션(광고/PR), 커뮤니케이션학의 4개 파트로 구성되며 이에 따른 다양한 실무 과목 역시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기술 발전에 발맟춘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미디어 산업, 언론법제에 대한 과목들도 개설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교육과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를 졸업한 여러 동문들은 신문, 방송, 광고, PR 업무를 망라한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신문 분야에서는 취재, 사진, 편집 기자, 방송분야에서는 PD, 기자, 아나운서, 편성, 그리고 광고/PR분야에서는 기획, 매체전략, 카피라이터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기관과 일반기업의 관리, 마케팅, PR 분야에도 많은 동문들이 진출해 있습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3,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언론계 입사시험을 준비할 수 있는 언론고시반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언론고시반에 입반하면 매주 진행되는 논술과 작문에 대한 수업을 통해 글쓰기 능력과 표현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현직 언론인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들을 기회가 자주 주어지며 집답회를 통해 동문 언론인들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디어 현장 교육'이라는 과목을 개설해서 매년 3월에서 6월에 걸쳐 2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신문, 방송, 광고, 등의 업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학생들이 인턴쉽과 산학협력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입시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한양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GEN4091
1학년 1학기
교양필수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사랑의실천1(한양나눔)
SYH0001
1학년 1학기
교양필수
학점 : 2 / 강의 : 2 / 실습 : 0
미디어커뮤니케이션과사회
JMC1011
1학년 1학기
전공기초(필수)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커리어개발Ⅰ:취.창업진로로드맵
GEN5029
1학년 1학기
교양필수
학점 : 1 / 강의 : 1 / 실습 : 0
창의적컴퓨팅
CUL0011
1학년 2학기
교양필수
학점 : 3 / 강의 : 1 / 실습 : 2
말과글
CUL0005
1학년 2학기
교양필수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의해
JOU8066
1학년 2학기
전공기초(필수)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매스컴론
JOU2015
1학년 2학기
전공기초(필수)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한국언론사
JOU2006
2학년 1학기
전공핵심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미디어의이해
JMC1005
2학년 1학기
전공기초(필수)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신문론
JOU2011
2학년 1학기
전공기초(필수)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설득커뮤니케이션과광고
JMC2026
2학년 1학기
전공기초(필수)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전문학술영어
GEN6032
2학년 2학기
교양필수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디지털출판기획과제작
JOU2013
2학년 2학기
전공심화
학점 : 2 / 강의 : 0 / 실습 : 2
매체비평
JOU4009
2학년 2학기
전공핵심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매체효과
JOU3012
2학년 2학기
전공핵심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미디어전략과기획
JMC2022
2학년 2학기
전공심화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방송론
JMC2008
2학년 2학기
전공기초(필수)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사랑의실천2(스마트커뮤니케이션)
SYH0002
2학년 2학기
교양필수
학점 : 2 / 강의 : 2 / 실습 : 0
언론제도
JOU3058
2학년 2학기
전공핵심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여론과캠페인
JOU3021
2학년 2학기
전공핵심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영상문화
JOU2012
2학년 2학기
전공핵심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취재보도론
JOU2004
2학년 2학기
전공핵심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언론연구조사방법
JMC3002
3학년 1학기
전공핵심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신문제작
JMC3003
3학년 1학기
전공심화
학점 : 2 / 강의 : 0 / 실습 : 2
방송제작
JMC3015
3학년 1학기
전공심화
학점 : 3 / 강의 : 0 / 실습 : 3
미디어논술과작문
JMC3042
3학년 1학기
전공심화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보도사진실습
JOU2009
3학년 1학기
전공심화
학점 : 2 / 강의 : 0 / 실습 : 2
PR커뮤니케이션의이해
JOU3020
3학년 1학기
전공핵심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영상언어의이해
JOU2017
3학년 1학기
전공심화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디지털방송저널리즘
JOU3062
3학년 2학기
전공심화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리더십커뮤니케이션
JMC3043
3학년 2학기
전공핵심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사랑의실천3(기업가정신)
SYH0003
3학년 2학기
교양필수
학점 : 2 / 강의 : 2 / 실습 : 0
정치커뮤니케이션
JMC3017
3학년 2학기
전공핵심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조직커뮤니케이션
JMC4018
3학년 2학기
전공핵심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커리어개발Ⅱ:취.창업진로포트폴리오
GEN5100
3학년 2학기
교양필수
학점 : 1 / 강의 : 1 / 실습 : 0
커뮤니케이션연구지도캡스톤디자인Ⅱ
JOU4016
3학년 2학기
전공핵심
학점 : 1 / 강의 : 1 / 실습 : 0
셀프리더십(HELP4)
SYH0004
4학년 1학기
교양필수
학점 : 2 / 강의 : 2 / 실습 : 0
커뮤니케이션연구지도캡스톤디자인Ⅰ
JOU4015
4학년 1학기
전공핵심
학점 : 1 / 강의 : 1 / 실습 : 0
대중문화와문화산업
JMC4039
4학년 1학기
전공심화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언론법제
JMC4024
4학년 1학기
전공핵심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대인간커뮤니케이션
JOU2018
4학년 1학기
전공심화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월드커뮤니케이션
JOU4018
4학년 1학기
전공심화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미디어영상산업
JOU4014
4학년 1학기
전공심화
학점 : 3 / 강의 : 3 / 실습 : 0
광고기획제작
JOU2014
4학년 2학기
전공심화
학점 : 3 / 강의 : 0 / 실습 : 3
인류가 문명사회로 접어든 이래로 인간들은 끊임없이 자연과 세상을 변화시키며 ‘문화’를 만들어왔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발전할수록 사람들은 다양한 문화를 만들고 겪으며
살아가면서도 정작 그 ‘문화’가 어떤 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줄어들어 가고 있다. 과연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부는 여러 방법으로 이러한 본질적인 물음의 대답을 지향한다. ‘문화’라는 큰
틀 안에서 특정한 범위의 문화를 함께 탐구한다.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각자가 그 ‘문화’에 대한 대답을
우리만의 새로운 콘텐츠로 제작해 제시한다. 제시하는 방법은 무한하다. 글로 쓰는 것부터 시작하여 영상제작, 연극, 토론,
캠페인 등의 활동을 때에 맞게 하게 된다. 연말에는 당해에 탐구한 ‘문화’에 대하여
우리의 눈으로 바라본 문화에 대해서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도록 ‘문화제’를 개최한다.
1983년부터 시작되어 보도사진에 기반한 사진 촬영 및 연구를 해
오고 있다. 주로 주변의 사회현상과 인간 활동에 초점을 두고 사진이라는 미디어를 이용하여 사실을 보도하거나
의미를 전달하는 활동을 한다. 학과 재학생을 위주로 보도사진을 촬영하는 출사와 세미나가 이루어진다.
1학기에는 사진 및 카메라에 대해 천천히 배우고, 2학기에는 실제로 각자 촬영한
사진을 서로 평가 한다. 매 해 연말에 3일간 개최하는 사진전에서는
학회원들이 당해 촬영한 대표작을 발표한다.
30년 동안 재학생과 졸업생 모두 꾸준히 참여하여 운영되는 학회이다.
영어로 R.D.P.A.(Revolutionary Dacumentary Photography
Association)라고도 한다.
“창조영상음향”은 한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의 최초 영상 전문 학회이다. 끼와 재미 그리고 열정을 가진 인재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그러한 인재들에게 드라마, 뮤직비디오, CF, 홍보영상 등 다양한 영상 제작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한 해 동안
직접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하여 연말에 대표작을 선정하여 상영하는 영상제를 개최한다. 단언컨대 우주최고학회를
지향하는 '창조영상음향'은 바로 Pride(자부심)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