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일반대학원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일반대학원은 저널리즘, 커뮤니케이션, 방송, 영상, 문화연구, 미디어 효과 연구, 언론법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및 설득 커뮤니케이션 등의 전통적 주제들과 더불어 미디어 산업, 문화 산업,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소셜 네트워크 등을 포괄하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탐구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전문인을 육성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합니다.


석사과정은 전공 분야의 지식기반을 다지고 연구 설계 및 수행을 경험하며 전문 연구자로서의 초석을 놓는 과정임과 동시에 심화된 지식을 기반으로 사회에 진출하여 전문인으로써 활약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실제 많은 대학원 석사과정 졸업생들이 언론, 방송, 콘텐츠, 광고, PR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전문인의 역할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박사과정은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분야의 학문적 발전을 함께 일구어나갈 전문연구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박사과정 재학생들은 핵심수업의 수강과 함께 관심있는 주제에 대한 연구를 직접 수행하여 국내 및 해외 학술대회에서 발표하고 연구성과를 국내외 전문학술지에 게재하는 활동도 활발히 병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원 박사과정을 졸업한 동문들은 국내외 다양한 대학, 연구소, 기업 등에서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연구자로써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언론정보대학원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은 현업 종사자들이 업무와 병행하며 대학원 석사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하는 특수대학원 과정입니다. 1995년에 설립된 이래로 많은 졸업생들을 배출하며 학계와 산업계의 연결고리 역할을 해왔습니다.


입시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론정보대학원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지원자격



    • 석사
    • 석·박사통합
    1. 국내외 대학에서 학사학위(Bachelor Degree)를 취득한 자 또는 지원당시 학사학위 취득예정자
    2. 법령에 의하여 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을 받은 자

    • 박사
    1. 국내외 대학원에서 석사학위(Master Degree)를 취득한 자 또는 지원당시 석사학위 취득예정자
    2. 법령에 의하여 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을 받은 자


  전형안내



    • 전형 안내

    무시험 서류전형으로 치뤄지는 학생선발 제도로써 우수학생에 대한 선발기준을 시험 성적이 아닌 사회활동, 교육 및 연구활동, 경력 등 학교 생활 외에 습득되어 질 수 있는 다양한 자기실현 성과에 따라서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학생을 선발하려는 제도임


    전형절차


    서류심사
    • 학업 계획서
    • 대학 및 대학원 성적
    • 수상 및 경력 증명서, 자격증명서, 기타 학생의 학습 및 수학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각종 증명서
    구두(면접)시험
    • 전공에 대한 지식
    • 학문에 대한 열정과 지식
    • 전공에 대한 적성

    선발

    서류(100점 만점) 및 면접점수(100점 만점)를 통해 총점순으로 선발함


    • 조기전형 안내

    대학원 진학을 예정하는 우수한 학생들을 뽑기 위한 전형으로, 전기 전형과 입학시기가 동일하나 선발시기가 전기 전형보다 이른 시기에 입학자를 선발하는 제도


    전형절차


    서류심사
    • 학업 계획서
    • 대학 및 대학원 성적
    • 수상 및 경력 증명서, 자격증명서, 기타 학생의 학습 및 수학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각종 증명서
    구두(면접)시험
    • 전공에 대한 지식
    • 학문에 대한 열정과 지식
    • 전공에 대한 적성

    선발

    서류점수(80점) 및 면접점수(20점)를 통해 총점순으로 선발

    모집과정: 박사학위과정, 석박사학위통합과정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일반대학원;

언론학, 휴먼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효과 연구, 문화론,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및 설득 커뮤니케이션 등을 포괄하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에 관련된 광범위한 현상의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탐구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연구자를 육성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합니다. 석사 및 박사과정 학생들은 다음의 4개 분야 중 하나에 집중해서 공부하게 됩니다.



커뮤니케이션•저널리즘

M.A/Ph.D

커뮤니케이션과 저널리즘 전반에 관한 이론과 방법론을 탐구하고 연관된 사례 분석을 통해 이러한 이론과 방법론을 접목시켜 현실에 적용 가능한 실제적 지식을 추구한다. 나아가 커뮤니케이션 및 언론의 발전과 이들이 사회발전 혹은 사회변동과 맺는 유기적 관계를 고찰한다.



방송•영상•미디어

M.A/Ph.D

방송과 영상의 생산, 유통, 소비, 해독 및 이의 정치·경제적, 사회·문화적 영향력 등 미디어 현상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미디어문화콘텐츠이자 산업으로서의 방송·영상 산업에 관한 이론과 실제도 다룬다. 이를 위해 미디어 문화와 산업 전반에 관한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미디어의 일반성과 특수성, 정치·경제적 영향력, 사회·문화적 파급력을 학제적이며 맥락화한 방법론을 활용해 고찰한다.



언론법제•정책•언론사

M.A/Ph.D

언론과 대중매체의 역사를 통한 시대적 흐름과 사조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을 조명한다. 또한 언론의 제도와 체계는 물론 언론의 자유, 알 권리, 언론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맺는 밀접한 관계 등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을 탐구하고, 언론법제에 관한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이의 이론과 실제를 고찰한다.



전략커뮤니케이션광고•PR

M.A/Ph.D

광고와 홍보를 포함한 전략 커뮤니케이션의 과정과 결과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방법론적, 실무적 주제를 탐구한다. 특히 전 지구화 시대에 급속한 기술의 발달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를 고찰함으로써 전략 커뮤니케이션 앞에 놓인 기회와 문제점을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 2018-2019 교육과정

  • 2018-2학기 개설 교과목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위과정

    교강사

    수업시간

    전공선택

    JMC6041

    필란트로피와설득커뮤니케이션

    석박사

    안동근

    (19:00~22:00)

    전공필수

    JMC8039

    커뮤니케이션이론세미나

    박사

    류웅재

    (18:00~21:00)

    전공필수

    JMC8040

    언론학연구방법론2

    박사

    안동근

    (19:00~22:00)

    전공선택

    JMC8046

    저널리즘이론및과제

    석박사

    한동섭

    (13:30~16:30)

    전공선택

    JMC8049

    한국언론사이론및과제

    석박사

    정대철

    (13:00~16:00)

    전공선택

    JMC8057

    영상연구

    석박사

    이소현

    (14:00~17:00)

    전공선택

    JMC8079

    언론윤리법제사례연구

    석박사

    이재진

    (19:00~22:00)

    전공선택

    JMC8088

    방송산업연구

    석박사

    황상재

    (16:00~19:00)

    전공선택

    JMC9051

    온라인영상콘텐츠마케팅

    석박사

    김성중

    (18:00~21:00)

    연구선택

    JMC9053

    연구논문작성의이해

    석박사

    이영희

    (10:00~13:00)

  • 2020-2021 교육과정

        
    학수번호 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강의 실습 이수학기 학위과정
    COE8027 박사논문연구1 연구필수 2 2 0 전학기 석박사
    COE8028 박사논문연구2 연구필수 2 2 0 전학기 석박사
    COE8026 석사논문연구 연구필수 2 2 0 전학기 석사
    JMC9067 4차산업혁명과필란트로피커뮤니케이션세미나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9050 글로벌커뮤니케이션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9054 대중문화이론과문화산업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9027 문화정책과CT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6035 미디어담론연구의이론과과제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6038 미디어이론및쟁점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8052 방송이론및과제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8051 언론사연구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8059 언론윤리법제이론및과제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8073 언론인물사연구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8060 언론정책연구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8081 언론제도론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8041 언론철학및사상사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8037 언론학연구방법론1 전공필수 3 3 0 1학기 석박사
    JMC8069 영상커뮤니케이션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8054 영상커뮤니케이션론및과제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9052 커뮤니케이션과집합행동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6034 커뮤니케이션네트워크분석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8036 커뮤니케이션이론 전공필수 3 3 0 1학기 석박사
    JMC6039 필란트로피커뮤니케이션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9055 필란트로피커뮤니케이션전략 전공선택 3 3 0 1학기 석박사
    JMC8012 광고효과론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6031 디지털미디어쟁점및이론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9056 디지털미디어콘텐츠산업분석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8042 매스커뮤니케이션론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6032 매체심리학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6040 미디어경제학과정책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6033 미디어문화산업의과제와전망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8075 방송사사례연구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8088 방송산업연구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8061 방송정책이론및과제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8024 설득커뮤니케이션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8047 신문연구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8026 언론과대중문화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8079 언론윤리법제사례연구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8082 언론중재론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8034 언론통계분석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8040 언론학연구방법론2 전공필수 3 3 0 2학기 박사
    JMC9053 연구논문작성의이해 연구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8057 영상연구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9051 온라인영상콘텐츠마케팅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9057 인공지능과커뮤니케이션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8046 저널리즘이론및과제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8004 정치커뮤니케이션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8087 질적연구방법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8039 커뮤니케이션이론세미나 전공필수 3 3 0 2학기 박사
    JMC6041 필란트로피와설득커뮤니케이션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6037 필란트로피커뮤니케이션사례연구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JMC8049 한국언론사이론및과제 전공선택 3 3 0 2학기 석박사
  • 논문 24

    정현우·류웅재 (2024. 10). 기업 경영전략 담론으로 전유(專有)된 ESG : 정부와 지자체 정책보고서 및 신문 사설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사회과학담론과 정책>, 17권 2호, 1-34.

    박수연·류웅재 (2024. 7). 넷플릭스가 재현하는 ‘한국성’과 글로벌 K-콘텐츠의 다층적 함의 : 한국판 리메이크 콘텐츠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8권 4호, 119-154.

    류웅재·김민승 (2024. 6). 연남동 가는 청년들 : 문화산업이 재현하는 도시 공간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인문논총>, 64권, 17-48.

    곽영신·류웅재 (2024. 5). ‘K-컬처’에 드러난 혼종적 근대성 : 글로벌 한류의 비동시적 문화정치와 그 정경들. <언론과 사회>, 32권 2호, 5-55.

    김민승·류웅재 (2024. 4). 미디어가 재현하는 맛집 탐방과 대중의 문화 실천 : 윌리엄즈의 감정구조와 하비의 공간이론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35권 2호, 99-124.

    박한진·류웅재 (2024. 2). 신도시 건설 과정에서 이전기관 종사자 갈등 사례에 관한 연구 :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시와 경북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28권 1호, 38-71.

    이상진·류웅재 (2024. 1). 물질문화로서 음반 미디어 중간 판매상에 관한 문화연구 : 황학동 동묘시장 미디어 중간 판매상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8권 1호, 36-73.

  • 발표 24

    사지은·김수연 (2024.05.24). <생성형 AI 이용자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챗지피티(ChatGPT)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경주 : 힐튼호텔.


    티무이렝 (2024.05.24).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가 지속시청의도 및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시청만족과 시청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경주 : 힐튼호텔.


    전현지·이자연 (2024.05.24). <분야별 팝업스토어 사례 및 소셜미디어를 통한 홍보 비교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경주 : 힐튼호텔. 


    오인향·이자연 (2024.05.24). <미디어 리터러시가 사이버 사기 광고 회피 행동의 관계: 위험 지각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경주 : 힐튼호텔.


    손율이.이자연 (2024.05.24). <애니메이션과 실사 광고의 호감도에 즐김이 미치는 영향: 애니메이션에 대한 친숙함을 조절변수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경주 : 힐튼호텔


    조윤아 (2024.04.06). <버추얼 아이돌(virtual idol)의 특성이 대중의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 휴먼 아이돌 콘텐츠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성균관대학교.


    한상혁 (2024.04.06). <포스트힐링시대 청년세대의 여행소비문화: 미디어에 재현되는 여행과 제주여행소비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성균관대학교.


    이유빈 (2024.04.06).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재현되는 술: 청년세대의 과시적 여가와 기호 소비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성균관대학교.



  • 논문 23

    노영은·류웅재 (2023. 12). ‘문화도시’ 광주가 재현하는 공간의 담론정치 : 경합하고 굴절되는 도시 담론. <한국언론학보>, 67권 6호, 115-152.

    김신영·류웅재 (2023. 10). 윤석열 정부가 활용하는 ‘자유’ 담론의 한계 : 대통령 연설문을 중심으로.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16권 2호, 87-116.

    김민승·류웅재 (2023. 10). 포스트모더니티 공간의 다의성과 사회문화적 함의: 스타필드 코엑스(COEX) 별마당 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121호, 7-40.

    이해수·박만수·한동섭 (2023. 08). 메타버스 게임의 재개념화를 통한 이용과 충족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213, 51-95. 

    나진희·류웅재 (2023. 04). 학벌과 출신 지역의 미디어 재현과 청년세대의 감정구조 : 지역 청년과 지방대생의 취업 과정을 중심으로.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161, 1-34. 

    노영은·류웅재 (2023. 04). 로컬(local) 문화산업과 관리되는 도시공간 : 광주와 대전의 도시 정책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사회과학연구논총>, 391, 5-45. 

    노영은·류웅재 (2023. 05). 로컬 문화산업에 투영되는 지역의 정치경제학: 역사 도시 수원과 전주의 사례를 중심으로. <인문사회과학연구>, 242, 319-360.

    이모란·이해수 (2023. 04). 혁신성향, 즐거움, 몰입이 메타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252, 156-185. 

    이해수·이모란 (2023. 03). 메타버스 이용거부자의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방송학보>, 372, 154-190. 

    Yi, J., Shin, J., Buchok, A., & Han, S. (2023). Student Research Participation in South Korea. PS: Political Science & Politics, 1-6. 

    김민승·류웅재 (2023. 02). 희망과 불안의 양가적 공간으로서의 도시: 포항 도시재생 사업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 54, 41-75. 

    김민승·류웅재 (2023. 02). 스펙터클 도시공간이 지배하는 현대 세계의 일상성(日常性) : 기업가적 도시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인문논총>, 60, 85-119.


  • 발표 23

    박수연 (2023.08.16). <넷플릭스가 재현하는 '리메이크 K-콘텐츠'에 대한 기호학적 해석: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과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를 중심으로>. 제21회 문화연구캠프. 서울 : 링크업센터.

    정현우 (2023.08.16). <윤석열 정부의 위기관리 속 활용된 '자유' 담론: 대통령 취임사 및 신년사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제21회 2023 문화연구캠프. 서울 : 링크업센터.

    조윤아 (2023.05.27). <코로나 19(COVID-19) 상황 속 긴급재난문자 서비스를 통한 질병 정보 확산이 이용자의 위험지각 및 예방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023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전주 : 우석대학교.

  • 논문 22
    곽영신·류웅재 (2022. 12). 사회비판적 'K-콘텐츠'는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 : <스카이캐슬>, <기생충>, <오징어 게임>의 분열하는 기호들. <한국언론학보>, 66권 6호, 307-349.  

    이상진·류웅재 (2022. 10). 글로벌 팬데믹 하 물질문화로서 LP 구매 및 수집에 대한 비판적 문화연구. <사회과학연구논총>, 38권 2호, 5-48.

    사지은·이해수·한동섭 (2022. 09). 유료 OTT 서비스 이용자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6권 5, 1-34.

    이해수·박만수·한동섭 (2022. 08). 소비자 개인적 특성에 따른 VR(Virtual Reality) 광고 효과에 대한 연구 : 실재감(Presence)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3, 83-125.

    박장원·안동근 (2022.08). 대통령 의제로서 기부에 대한 신문 사설 연구 : 금 모으기와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6권 4호, 5-38. 

    노영은·류웅재 (2022.08). 장소성과 로컬(local), 문화콘텐츠의 정치경제학 : 지역 문화산업으로서 광주비엔날레에 대한 비판적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52호, 1-31.

    김민승·류웅재 (2022.08). 대중문화 콘텐츠가 재현하는 지역과 청년들 : 드라마에 대한 텍스트 분석과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30권 3호, 42-92. 

    당지아·류웅재 (2022.06).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의 중국 내 수용에 관한 연구 : 디즈니 실사영화 〈MuLan〉의 사례. <영상문화콘텐츠연구>, 26호, 35-71. 

    김천웅ㆍ박만수. (2022. 05). 미디어 콘텐츠 시청과 대인커뮤니케이션이 조기연애 인식형성에 미치는 영향: 중국동포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3(5), 881-891.

    이모란·이해수 (2022. 05). 유튜브 브랜디드 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연구 : 기업 평판과 정보원 유형을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2, 7-41.

    윤설화ㆍ박만수. (2022. 02).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기술을 활용한 광고 콘텐츠 분석과 이용자 인식 연구 : 유튜브 <아오르비(AORB)>를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1), 7-49.

  • 발표 22
    박한진 (2022.11.19). <신도시 건설과정에서 이전기관 종사자 갈등 사례연구 : 행정중심 복합도시 세종시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김민승 (2022.08.23). <새로운 공간 속 소외된 소시민들 : 광주광역시 광천동과 부산광역시 초량동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2022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 부산 : 부경대학교 대연캠퍼스 미래관.

    노영은 (2022.08.23). <자본으로서의 공간과 로컬의 문화사업, 재편되는 공간 담론 : 지역 문화콘텐츠로서 광주와 대전의 공간 정책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한국언론학회 2022 전국대학원생 컨퍼런스. 부산 : 부경대학교 대연캠퍼스 미래관.

    임수경 (2022.08.23). <서울 지역 청년들의 마을미디어 실천 담론 연구 : 노원유쓰캐스트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2022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 부산 : 부경대학교 대연캠퍼스 미래관.

    박수연 (2022.08.11). <'집방 포맷의 관찰 예능 프로그램'이 재현하는 '집'과 그 의미에 대한 고찰 : MBC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와 청년세대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연구학회 2022 문화연구캠프. 서울 : 서강대학교 가브리엘관.

    정현우 (2022.08.11). <'여성가족부 폐지' 담론 : 푸코의 통치성, 권력/지식을 중심으로 한 비판적 담론 분석>. 한국문화연구학회 2022 문화연구캠프. 서울 : 서강대학교 가브리엘관.

    김은영 (2022.07.06). <버거킹 브랜드의 밈 광고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 그레마스의 행동자모델을 중심으로>. 2022 한국광고학회 글로벌 콜로키움 및 학문후속세대 연구역량 강화 심포지움. 속초 : 롯데리조트.

    이유빈 (2022.06.17). <미디어에 재현되는 청년세대의 음주문화 : 타자 지향적 소비와 자기 통치 수단으로서의 소비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회 2022 봄철정기학술대회. 서울 :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조윤아·김은영 (2022.05.20). <오리지널 콘텐츠 이용 동기가 OTT 서비스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해외 OTT 서비스(넷플릭스, 디즈니+, 애플TV+)를 중심으로>. 2022 한국광고PR실학회 상반기 정기학술대회. 군산 : 군산대학교.

    성재훈 (2022.05.20). <음식 배달 어플리케이션 이용 시 발생하는 정보 과부하가 소비자의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2022 한국광고PR실학회 상반기 정기학술대회. 군산 : 군산대학교.

    강민지·박만수 (2022. 05. 20). <메타버스 이용자들의 인지된 친밀감이 경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2 한국광고PR실학회 상반기 정기학술대회. 군산 : 군산대학교.

    박진우·박만수 (2022. 05. 20). <정부의 정책 이슈별 소통에 대한 평가 : 원자력과 언론보도,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2022 한국광고PR실학회 상반기 정기학술대회. 군산 : 군산대학교.

    강한나·박만수 (2022.04.22). <글로벌 OTT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과 K-콘텐츠 분석>. 한국방송학회 2022 봄철 정기학술대회. 제주 : 제주대학교.
  • 논문 21
    왕연·김천웅 (2021.12). 왜 이성애자 여성은 남성 동성애 콘텐츠를 소비하는가?: 중국 여성 수용자의 사례를 중심으로. <아시아여성연구>, 60권 3호, 127-171.

    곽영신·류웅재 (2021.10). 불평등 사회 속 공정 담론의 다차원성 : 청년 공정 관련 신문사설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한국언론학보>, 65권 5호, 5-45. 

    이해수·이모란 (2021.10). 지역브랜딩에 대한 수용자 인식 및 효과 : 지방자치단체 옥외광고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3권 4호, 161-200.

    노영은·류웅재 (2021.09). 지상파 방송프로그램에 재현된 자기통치 공간으로서의 서울 : 재현 공간으로서의 대도시와 각자도생(各自圖生)하는 청년들. <커뮤니케이션 이론>, 17권 3호, 112-162.

    이모란·이해수 (2021.08). 라이브커머스 이용 속성의 상대적 순위와 채널별 만족도 분석. <미디어 경제와 문화>, 19권 3호, 7-42.

    박희봉·이연수·이해수 (2021.01). 과학적 불확실성과 공영방송, 재난의 공론장 : COVID-19 보도에 대한 프레임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5권1호, 71-114.

  • 발표 21
    노영은 (2021.08.27).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재현된 자기 통치 공간으로서의 서울 : 기능하는 도시의 이미지와 현실, 객체가 된 청년들>. 한국언론학회 2021 전국대학원생 컨퍼런스.

    김민승 (2021.08.27). <드라마에 재현된 비수도권 청년들의 정체성 : 로컬리티와 관계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2021 전국대학원생 컨퍼런스.

    곽영신 (2021.08.27). <불평등 사회 속 공정 담론의 다차원성 : 청년 공정 관련 신문사설에 대한 비판적담론분석>. 한국언론학회 2021 전국대학원생 컨퍼런스. 서울 : 한국프레스센터.

    김태현 (2021.08.25). <온택트 사회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변화 분석 : <클럽하우스>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연구학회 2021 문화연구캠프. 서울 : 을지로 그레이프라운지.

    나진희 (2021.08.25). <미디어에서 재현되는 학벌 사회와 청년세대의 감정구조 : 명문대와 지방대 출신 취업 준비생을 중심으로>. 한국문화연구학회 2021 문화연구캠프. 서울 : 을지로 그레이프라운지.

    김은영·김하늘 (2021.05.29). <'부캐' 유튜버의 특성이 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몰입,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1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광주 : 조선대학교.
  • 논문 20

    노영은·류웅재 (2020.06). 유튜브 콘텐츠에 재현된 온라인 공간에서의 민족주의-'외국인 리액션' 콘텐츠를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20권, 7-38.

    박만수·김천웅·한동섭 (2020.05). 4차 산업혁명 시대, 구글 알파벳의 대응 전략 분석 : 자원기반 이론(Resource-Based Theory)을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18권 2호, 49-85.

    이모란·이해수·한동섭 (2020.05). 제품의 부정적 정보에 대한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반응 행동 연구 기업 명성과 접촉 매체 유형(포털 사이트,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4 2, 7-45.

    박희봉·한동섭 (2020.04). 범죄보도에서 알 권리와 인격권의 조화 -수사공보규정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중심으로-. <언론과 법>, 19 1, 97-145.

    딩종리·류웅재 (2020.03). 중국 청년세대의 토크쇼 프로그램 수용에 관한 연구〈강연합시다〉와 〈기파설〉을 중심으로. <문화와 정치>, 7 1, 5-40.

    박희봉·한동섭 (2020.03). 한국의 공영방송 연구 30: 1989~2019년 국내 17개 학술지 메타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1 1, 114-151.

    박희봉·이해수·한동섭 (2020.03). 넷플릭스(Netflix)의 지각된 서비스 속성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서비스 융합에 따른 핵심 가치사슬 변인 검증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7권 1호, 5-46.

  • 발표 20
    노영은 (2020. 07. 04). <유튜브 콘텐츠에 재현된 온라인 공간에서의 민족주의-'외국인 리액션'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2020 봄철 정기학술대회.

    김천웅(2020. 06. 19). <중국 노동운동의 선택적 보도에 대한 정치경제학적 고찰>. 한국방송학회 2020 봄철 정기학술대회. 부산: BPEX.

    이연수 (2020. 06. 19).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보도 분석 : '조선일보', '중앙일보', '경향신문', '한겨레' 사설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2020 봄철 정기학술대회. 부산 : BPEX.

    윤설화(2020. 06. 19). <유튜브 플랫폼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콘텐츠형 광고의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 광고 '아오르비(AORB)'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2020 봄철 정기학술대회. 부산 : BPEX.

    이경 (2020. 06. 19). 한국방송학회 2020 봄철 정기학술대회. 부산 : BPEX. 

    이해수 (2020. 03. 20). 한국방송학회 "코로나 19(COVID-19)와 재난커뮤니케이션" 학문후속세대 웨비나(Webinar).

    이모란 (2020. 03. 20). <가짜뉴스와 루머 : COVID-19 사례연구>. 한국방송학회 "코로나 19(COVID-19)와 재난커뮤니케이션" 학문후속세대 웨비나(Webinar).


  • 논문 19

    이해수·곽은아 (2019.10). 범퍼애드(Bumper AD)의 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 맥락 일치/불일치 집단 간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1권 4호, 199-235.

    우박영·류웅재 (2019). 관찰형 리얼리티 TV프로그램이 재현하는 리얼리티 특성에 관한 연구 - 중국 호남 TV의 <동경하는 생활>(<同往的生活>)을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18호, 269-303.

    한석희 (2019.09). Analyzing Sport Documentary Online - Focus on All or Nothing : Manchester City on Prime Video.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8권 3호, 20-26.

    한석희 (2019.09). 스포츠 게임의 스토리텔링 연구 : FIFA 19를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32권 3호, 1-10.

    박희봉 (2019.08). 공영방송 사장해임을 둘러싼 법적 쟁점과 제언. <언론과 법>, 18권 2호, 117-159.  

    한석희 (2019.06). Exploring Charity Drive Content on YouTube : Focus on Shoot for Love. 8권 2호, 88-93.


    한석희 (2019.06). 애완동물 관련 YouTube 채널 콘텐츠 분석 : 크림 히어로즈를 중심으로.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19권 3호, 33-39.


    한석희 (2019.06). 엔터테인먼트 OTT 구조와 콘텐츠의 분석 : WWE Network를 중심으로.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19권 3호, 41-51.


    최진호·이해수·진은형 (2019.06). 4차 산업혁명에 관한 뉴스 빅데이터 활용 토픽 분석 : 언론사 유형 및 주요시기에 따른 비교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6권 2호, 173-219.


    곽은아·최진호 (2019.06). OTT 서비스 속성에 대한 이용자 인식 및 사업자 경쟁관계 분석.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권 2호, 121-169. 손홍석·황상재 (2019.05). EBS 해외진출 확산 전략의 방향성 모색. <디지털융복합연구>, 17권 5호, 333-346.


    박희봉 (2019.05). 지상파 방송사와 콘텐츠 스타트업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 'KBS LABS'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9권 5호, 644-675.


    황현이·류웅재 (2019.04). 기업 사회공헌의 소외계층 담론 : 삼성 단편영화 '별리섬'의 시선과 문화 정치적 함의. <사회과학연구논총>, 35권 1호, 187-223.


    정가은 (2019.04). 환경에 대한 사전 태도와 메시지 소구 유형이 환경보호 캠페인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21권 2호, 5-29.


    이해수·곽은아·한동섭 (2019.03). 빅데이터 기반 AI 리타겟팅 광고(Retargeting Advertising) 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120호, 80-111. 


    전혜미·박만수·한동섭 (2019.03). AI와 AR 기술 기반 웹툰의 서사 전달 구조 분석. <한국방송학보>, 33권 2호, 217-245.


    안정임·김양은·전경란·최진호 (2019.03).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인식의 전문가 집단 간 동질성과 차별성.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6권 1호, 49-87.


    한석희 (2019.03). Exploring Game-related Documentary : Focus on "Tekken Hot War".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32권 1호, 39-50.


    김은재·황상재 (2019.02).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정보원 유형과 경제적 대가 표시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 : 유튜브(YouTube) 플랫폼을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0권 2호, 297-306.


    정가은 (2019.01). 온라인 혐오표현 게시글의 제3자 효과 지각이 혐오표현 규제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30권 1호, 271-286. 

  • 발표 19

    조예청·이해수 (2019.11.23). <온라인 동영상 광고의 강제노출과 유형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침입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19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경기 :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

     

    이모란·이해수 (2019.11.22). <기업의 부정적 메시지가 공중의 반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미디어경영학회 2019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센터포인트 광화문 빌딩.

     

    박희봉·한동섭 (2019.11.9). <한국의 공영방송연구 30: 1988~2019년 국내 17개 학술지 메타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2019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한양대학교.

     

    김천웅·박만수 (2019.11.9). <중국 미디어 산업의 상업화와 주류 이데올로기 상품화: 오늘날 중국 젊은이들은 왜 애국주의를 소비하는가>. 한국방송학회 2019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한양대학교.

     

    박재상 (2019.11.9). <쌍용자동차 사태와 한국 언론의 정권별 보도태도 분석: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통해>. 한국방송학회 2019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한양대학교.

     

    이해수·곽은아 (2019.05.31). <범퍼 애드 특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맥락일치/불일치간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미디어경영학회·한국정보사회학회 2019 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고려대학교.

     

    이해수·박만수 (2019.05.17). <소비자 개인적 특성에 따른 VR(Virtual Reality) 광고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2019 봄철 정기학술대회. 여수 : 앰블호텔.


    박만수·김천웅·한동섭 (2019.04.26). <4차 산업혁명 시대, 구글(Google)의 사업다각화 전략 분석>. 한국방송학회 2019 봄철 정기학술대회. 제주 : 제주대학교.

  • 논문 18

    김하늘·이해수·박만수 (2018.12). 한국 MCN(Multi Channel Network) 기업들에 대한 연구 : 자원기반 이론과 SWOT 분석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5권 4호, 103-143.


    한석희 (2018.12). Analysis of Game Documentary - Focused on Indie Game : The Movie.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31권 4호, 37-50.


    박만수·이승제·정의준 (2018.08). FPS 게임의 시나리오 인지와 사운드가 실재감과 재미에 미치는 영향. <정보사회와 미디어>, 19권 2호, 121-147.


    박만수·김천웅·한동섭 (2018.08). VR(Virtual Reality) 게임의 놀이적 특성 분석 : 하위징아와 카이저의 놀이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8권 8호, 148-156.


    이재진·진승현 (2018.04). 공인에 대한 언론사와 언론인의 인식 연구. <언론과 법>, 17권 1호, 1-50.


    안정임·김양은·전경란·최진호 (2018.04). 지능정보사회 미디어교육 정책에 대한 전문가의 우선순위 인식 연구 : 계층분석과정(AHP)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2권 2호, 7-40.


    최진호·권호영 (2018.04). 문화콘텐츠산업 지원정책 개선방안 연구 : 단계별 지원 정책에 대한 델파이 및 계층분석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88호, 146-181.


    한석희 (2018.04). 소셜 카지노의 슬롯 해부하기 : Slotomania를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8권 2호, 77-88.


    한석희 (2018.04). 국내에서 제작된 인기 YouTube 채널 분석.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18권 2호, 11-17.


    최진호·한동섭 (2018.03). 동북아 원자력 환경위험 커뮤니케이션 : 중국 언론의 원자력발전 보도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Crisisonomy, 14권 3호, 15-30.


    심흥식·이영희·박현아·남인용 (2018.03). 청와대 대변인실의 소통 방식에 대한 연구 : 주요국 정부 대변인 제도에 대한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통권 48호, 37-78.


    한석희 (2018.03). Gender Analysis of Disney Characters in Video Game : Focus on Disney Magical Dice.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31권 1호, 1-10.


    한석희 (2018.02). 오버워치 루트 박스 시스템 분석.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8권 1호, 95-104.


    박현아·이재진 (2018.01). 온라인 게임의 확률형 아이템 규제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통권 101호, 123-152.


    이희준·김지원·이해수·이욱진 (2018.01). 브랜드 웹툰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내용 분석을 통한 선행 요인의 고찰. <한국광고홍보학보>, 20권 1호, 5-57.  


  • 발표 18
    곽은아·최진호 (2018.12.14). 한국미디어경영학회 2018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대한상공회의소.

    최진호·이해수·진은형 (2018.11.30). <4차 산업혁명에 관한 뉴스 빅데이터 활용 토픽분석 : 언론사 유형 및 주요 시기에 따른 비교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018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고려대학교.
  • 논문 17

    한석희 (2017.12). 게임에서의 유리천장 : 포켓몬 시리즈의 불평등 성 지위.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7 6, 173-188.


    이다혜·류웅재 (2017.11). 청년세대의 연애상담 리얼리티 텔레비전수용에 관한 연구 - <마녀사냥>과 <김제동의 톡투유-걱정 말아요 그대>를 중심으로. <우리춤과 과학기술>, 통권 39호, 87-122.


    이영희·이재진 (2017.11). 문화·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장애인차별금지법 비교 연구 : 영화접근권을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16 4, 255-285.

     

    홍성현·황상재 (2017.10). 웹 드라마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통권 100, 35-69.

     

    박만수·한동섭 (2017.09). VR(Virtual Reality) 저널리즘의 영상텍스트 분석 : 뉴욕타임즈의 <난민(THE DISPLACED)>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7 9, 173-183.

     

    박현아 (2017.08). 온라인게임 공간의 명예훼손 및 모욕죄에 대한 고찰. <문화정책논총>, 31 2, 192-215.

     

    한석희 (2017.08). 음모론 혹은 토론의 장으로써의 인터넷 방송 : Afreeca TV의 망치부인을 중심으로.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17 4, 61-70.

     

    한석희 (2017.08). 포커 게임에서의 인공지능의 현실과 문제점 : 텍사스홀덤(Texas Holdem)을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17 4, 101-108.

     

    최재성 (2017.08). 광고의 현실구성 참여와 의미화실천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 : TV광고가 다루는 오늘날의 아빠상을 사례로. <광고학연구>, 28 6, 103-134.

     

    진승현·이영희·박성순·이재진 (2017.04). 장애인방송 공익성 제고를 위한 전문가 및 이용자 인식 연구. <언론과 법>, 16 1, 133-174.

     

    한석희 (2017.04). Afreeca TV의 인기 채널 특징 탐구.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17 2, 33-38.

     

    장소연·류웅재 (2017.03). 온라인 커뮤니티와 혐오의 문화정치 : 일간베스트저장소와 메갈리아의 사례를 중심으로.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16 1, 45-85.

     

    양려송·류웅재 (2017.02). 한국 리얼리티 TV 프로그램의 중국 내 수용에 관한 연구 : MBC <나는 가수다> tvN <꽃보다 누나>를 중심으로. <우리춤과 과학기술>, 13 1, 109-145.


    최진호·박진우·손동영 (2017.01). 소셜미디어와 뉴스 인식 : 인지된 네트워크 구조가 뉴스 신뢰도와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31권 1호, 184-219. [한국방송학회 제16회 학술상(연구논문 부문) 수상]


  • 발표 17

    송종현·이영희 (2017.11.11). <장애인방송의 질적 평가기준에 관한 연구>. 2017 한국방송학회 가을철정기학술대회 방송법제 세션.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최은경·진승현 (2017.11.11). <방송의 공적 거버넌스 모델 탐구: 장애인방송 정책결정과정을 중심으로>. 2017 한국방송학회 가을철정기학술대회 방송법제 세션.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이도은 (2017.11.03). <인플루언서 정보원 유형이 페이스북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인지 네트워크의 중심성, 동질성, 네트워크의 크기의 조절효과>. 2017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정기학술대회 대학원생 패널1. 서울 : 건국대학교.

     

    이영희 (2017.10.28). <시청각장애인과 장애인차별금지법>. 한국소통학회 2017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한국사회 소통문제의 진단과 해법 세션. 성남 : 차바이오컴플렉스.

     

    이재진·진승현 (2017.10.21). <공인에 대한 언론인의 인식연구>. 한국언론학회 2017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언론법제윤리 세션. 서울 : 중앙대학교.

     

    이영희 (2017.10.21). <장애인 방송의 제작 지침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2017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언론법제윤리 세션. 서울 : 중앙대학교.

     

    김하늘 (2017.08.17). <-한류 담론의 지형변화에 대한 논의 : 차이나 머니와 문화융성 정책을 중심으로>. 15회 문화연구캠프 지역/글로벌/정체성 세션.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배유진 (2017.08.17). <진화된 여성혐오에 대한 텍스트분석: 강남역 살인사건을 중심으로>. 15회 문화연구캠프 페미니즘 세션.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김다원 (2017.05.12). <국내 엔터테인먼트 사업 다각화 비교분석 : SM엔터테인먼트와 YG엔터테인먼트 중심으로>. 한국미디어경영학회·한국정보사회학회 2017 봄철 정기학술대회 대학원생 세션. 서울 : 대한상공회의소.

     

  • 논문 16

    한석희 (2016.12). YouTube User "대도서관"의 게임 시연 목록 분석,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9 4, 57-68.

     

    박현아·이재진 (2016.10). 게임중독 규제법리에 대한 비판적 고찰: 보건복지부의 정신건강종합대책에 대한 헌법적 판단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0 5, 7-33.

     

    한석희 (2016.10). 대전액션게임에서 나타나는 여성 캐릭터들의 지위 분석 : EVO 2016을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6 5, 79-88.

     

    한석희 (2016.08). 인터넷 게임 방송에서 나타나는 인기 채널의 특징과 비교 : Twitch TV를 중심으로.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16 4, 7-14.

     

    이다혜·류웅재 (2016.08). 청년세대의 리얼리티 TV 프로그램 수용에 관한 연구 : '쿡방' '집방'을 중심으로.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15 2, 181-221.

     

    최진호·이재진 (2016.08). 선거보도 심의 및 심의기구에 대한 제도적 개선방안 연구 : 2004년 이후 대선 및 총선 보도에 대한 중복심의 논의를 중심으로. <언론과 법>, 15 2, 1-35.

     

    곽은아·최진호·한동섭 (2016.08).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위험이슈 노출과 사회자본이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78, 7-34.

     

    한석희 (2016.06). 온게임넷 TV 프로그램 "켠김에 왕까지" 구조 분석.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6 3, 45-54.

     

    최진호·곽은아·한동섭 (2016.06). 전국언론과 지역언론의 취재원 활용 관행 비교 연구. <언론과학연구>, 16 2, 214-241.

     

    박현아·이재진 (2016.04). 온라인 MMORPG 약관의 아이템 현금거래 금지 조항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 연구. <언론과 법>, 15 1, 143-181.

     

    류웅재·최진호 (2016.02).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과 한국 사회의 위기 징후 : 교황 방한 관련 언론 보도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한국언론학보>, 60 1, 133-164.


    동세호·김성용·안호림 (2016.01). 언론보도에 의한 초상권 침해 소송의 경향과 특성.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6권 1호, 370-381.

     

  • 발표 16

    이영희·박성순·진승현·이재진 (2016.10.15). <해외 장애인방송 제작 가이드라인과 평가 기준에 관한 연구 : 영국, 미국,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2016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언론법제윤리 분과. 서울 한신대학교.

     

    장소연 (2016.08.17). <신자유주의 시대의 혐오와 문화정치 : 온라인 커뮤니티의 혐오 표현을 중심으로>. 14회 문화연구캠프. 대전 : 우송대학교.

     

    김영수·최진호 (2016.06.22). <지역방송발전지원에 대한 평가 및 제도적 개선방안 연구 : 특별법, 지원계획, 조례에 대한 지역방송 종사자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지역언론학회 '지역방송의 새로운 패러다임 찾기 : 법적, 제도적 지원 방안을 중심으로' 2016 지역방송 정책토론회. 서울: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

     

    박현아 (2016.05.21). <게임중독 규제 법리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정신건강종합대책'의 헌법적 판단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2016 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이재진·진승현·이영희 (2016.05.21). <뉴스 프레임 분석을 통해 본 공인에 대한 언론의 인식 연구>. 한국언론학회 2016 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이재진·최진호 (2016.04.15). <선거보도심의 및 심의기구의 제도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법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언론법제·정책 분과. 대전 : 충남대학교.

     

    김영수·최진호 (2016.02.22). <방송통신 융합 환경 시대, 지역 지상파 방송 어디로 가야하나?>. 한국언론학회 '방송통신 융합 환경에서 지역 공익성 구현 방안' 특별 세미나. 서울 : 한국프레스센터.

     

    권혜인 (2016.02.18). 를 통한 교류의 범위와 이용특성이 사회신뢰에 미치는 영향>. 20회 한국언론학회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 서울 : 경희대학교.

     

    장소연 (2016.02.18). <분노와 혐오 표출의 사회: 신자유주의 시대의 청년 세대는 왜 분노하고 혐오하는가>. 20회 한국언론학회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 서울 : 경희대학교.

     

    이다혜 (2016.02.18). <삼포세대의 쿡방 수용에 관한 연구>. 20회 한국언론학회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 서울 : 경희대학교.

     

    박솔 (2016.02.18). <온라인저널리즘의 선정성에 관한 고찰: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심의결정현황을 바탕으로>. 20회 한국언론학회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 서울 : 경희대학교.

     

    김진 (2016.02.18). <복합적 미디어 이용유형에 따른 OTT(Over-The-Top) 서비스 이용과 만족에 관한 연구>. 20회 한국언론학회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 서울 : 경희대학교.


    정삼희 (2016.02.18) <디지털 환경에서의 뉴스저작권 침해에 대한 사례 및 전문가 인식 연구>. 제20회 한국언론학회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 서울 : 경희대학교.

     

  • 논문 15

    한석희 (2015.12). Analyzing How and Why Video Gamers Watch Game-related Media Online: Focus on Tekken 7.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8 4, 99-111.

     

    김영수·최진호 (2015.12). 지역방송발전지원계획에 대한 지역방송 종사자의 우선순위 인식 연구: 지역방송발전지원 특별법의 주요 정책사항에 대한 중요도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9 6, 446-474.

     

    이정기·금현수·이나연·최진호·김영수 (2015.12). 대학생들의 지역신문 이용과 평가를 통한 지역신문 개선 방향의 탐색 : 부산지역 대학생들에 대한 서면인터뷰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5 4, 307-348.

     

    이재진·박성순 (2015.09). 언론법제 연구의 어제와 오늘 : <언론중재> 30년의 분석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이론>, 11 3, 213-260.

     

    이정기·김영수·최진호·금현수·상윤모·강경수 (2015.08). 부산지역 대학생들의 지역방송에 대한 평가에 따른 지역방송 발전전략의 모색 : 서면인터뷰를 중심으로. <언론학연구>, 19 3, 71-101.

     

    김지혜·황상재·손동영 (2015.07). 기업의 위기 이력이 공중의 책임 지각과 대응 메시지 평가에 미치는 영향 :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17 3, 33-64.

     

    이영희·진승현·정삼희·이재진 (2015.06). 장애인 방송접근권 확대를 위한 화면해설방송 편성의 개선방안 연구 : 지상파 3사의 편성 현황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6 2, 37-83.

     

    이재진·동세호 (2015.04). 방송 관련 초상권 침해 소송에서 나타난 ‘동의’의 적용 법리에 대한 연구. <언론과 법>, 14 1, 101-148.

     

    이화행·정성호·강경수·최진호·이정기 (2015.03). 한국언론은 통일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 정권, 미디어 유형, 개별 언론사별 통일보도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9 2, 220-259.

     

    박진우·김지혜·강예나 (2015.02). 정량적 조사방법 기반 PR연구의 경향과 과제. <홍보학연구>, 19 1, 243-269.

     

    이재진·최진호 (2015.02). 언론사 간 명예훼손 소송에서 나타난 법원의 언론비평 및 언론사의 지위와 표현의 자유에 대한 인식 연구. <언론과 사회>, 24 1, 96-138.

     

    이화행·정성호·강경수·최진호·이정기 (2015.02). 통일보도, 평가, 사회심리적 변인이 통일 관련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통일세금 납부의도, 통일지지 정당 및 후보에 대한 투표의도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9 1, 62-89.


    이재진·이영희 (2015.02). 매체이용자로서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 서비스의 법제도적 현실과 개선점. <미디어 경제와 문화>, 13권 1호, 54-100.

     

  • 발표 15

    이다혜 (2015.08.18). 연애가 소비되는 시대에서 토크쇼의 연애 상담 방식 비교연구 : JTBC <마녀사냥>, <김제동의 톡투유 - 걱정말아요 그대>를 중심으로. 13회 한국언론학회 문화연구캠프. 서울 : 서강대학교.

     

    김지혜·황상재·손동영 (2015.05.15). 기업의 위기 이력이 책임 지각과 대응 메시지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부산 : 파라다이스호텔.

     

    정지영·손동영 (2015.05.15). SNS 기부 캠페인 반응의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 : 사회적 자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부산 : 파라다이스호텔.

     

    박진우·한동섭 (2015.05.15).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대한 언론보도와 사회적 파급 효과. 한국광고홍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부산 : 파라다이스호텔.

     

    임종수·박성순 (2015.04.25). 저널리즘 작동원리로서 저널리스트 윤리의 철학.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부산 : 동명대학교.

     

    정지영 (2015.02.09). SNS 상의 기부 캠페인 정보공유와 참여동기가 기부 캠페인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페이스북의 사회자본(교량형/결속형)을 중심으로 한 신뢰성과 상호호혜성. 19회 한국언론학회 대학원생 컨퍼런스. 대전 : 라온컨벤션호텔.

  • 논문 14

    윤수진·손동영 (2014.12). 사회적 익명성이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원의 공동체 신뢰도와 인식에 미치는 영향 : 인지된 동질성(perceived homophily)과 공감경험(empathy)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1 4, 189-226.

     

    이정기·최진호·김성용·이유진 (2014.12). 여성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동기와 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 20대 여성 대학()생 이용자의 지속적 커뮤니티 이용의도, 페미니즘 성향을 중심으로. <미디어와 공연예술 연구>, 9 3, 105-136.

     

    이영희 (2014.12). 화면해설 텍스트의 비교연구 : 한국과 영국의 화면해설 텍스트 분석. <시각장애연구>, 30 4, 19-44.

     

    윤연주·류웅재 (2014.11). 지역 문화콘텐츠산업의 정치경제학 : 광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을 중심으로. <우리춤과 과학기술>, 10 4, 157-198.

     

    임종수·박성순 (2014.10). 정부조직의 온라인 미디어화 연구 : 운영주체, 콘텐츠, 이용자 특성을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통권 88, 47-77.

     

    이은아·류웅재 (2014.08). 멘토 권하는 사회 : 신자유주의 시대, 멘토는 어떻게 생산되는가?.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통권 24, 141-179.


    박진우·한동섭 (2014.06). 고리 원자력 발전소 블랙아웃 사고에 대한 매체별 보도 프레임 분석. <언론과학연구>, 14권 2호, 31-74.

     

  • 발표 14

    박진우·김지혜 (2014.11.28). 정량적 조사방법 기반 PR 연구의 경향과 과제. 한국PR학회 추계정기학술대회.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박진우·한동섭 (2014.11.21). 대한민국에서 원자력은 정치적 이슈인가? : 원자력 신뢰도, 태도, 그리고 행동의도 형성에  선택적 언론 노출과 제반지식이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서강대학교.

     

    이영희·진승현·정삼희 (2014.11.14). 공익성 및 다양성 관점에서의 화면해설방송편성의 개선 방안 연구 : 지상파 3사의 편성현황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광주 : 광주대학교.

     

    진승현 (2014.08.19). 정책 이념에 따른 역대 정부의 문화산업정책 변화 분석 및 비판적 제언. 12회 한국언론학회 문화연구캠프. 춘천 : 한림대학교.

     

    박진우·한동섭 (2014.05.23). 위험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언론 보도 노출, 위험지식, 심리적 불안이 수용자들의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PR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서강대학교.

     

    박진우·김지혜·손동영 (2014.04.25). 유명인 모델의 부정적 정보 유형과 제품 관여도, 개인의 내외 통제성에 따른 유명인 광고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방송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제주 : 샤인빌 리조트.

     

    박진우·김지혜 (2014.02.05). 부정적 루머에 연류된 유명인이 출연한 광고가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기본적 귀인 오류 현상의 상호작용 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18회 한국언론학회 대학원생 컨퍼런스. 대전 : 유진호텔.


    박진우 (2014.02.05). 독점 중계 스포츠 프로그램의 TV 콘텐츠로서의 가치에 관한 고찰 : MBC <메이저리그 류현진 선발 등판 경기> 독점 중계의 시청률 분석을 중심으로. 제18회 한국언론학회 대학원생 컨퍼런스. 대전 : 유진호텔.

     

  • 논문 13

    홍성현·류웅재 (2013.12). 무한 경쟁 시대의 글로벌 인재 되기 : 글로벌 인재 담론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커뮤니케이션 이론>, 9 4, 4-57.

     

    이영희·황상재 (2013.12). 장애인 관련 방송연구의 메타분석. <시각장애연구>, 29 4, 47-75.

     

    이미혜·손동영 (2013.10). 기업의 파워블로그(power blog) 스폰서쉽(sponsorship)이 정보 신뢰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4 7, 7-86.

     

    이재진·이영희 (2013.08). 음악·영상저작물의 동일성유지권 침해판단에 관한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11 3, 121-174.

     

    최소영·손동영 (2013.02). 소셜커머스를 통한 상품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시간제약과 판매수량정보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4 2, 71-88.

  • 발표 13

    윤수진·손동영 (2013). 온라인 커뮤니티의 사회적 익명성이 이용자의 커뮤니티 신뢰도와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 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여수 : 디오션 리조트.

     

    이은아 (2013.08.14). 한국 사회의 세대 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 88만원 세대를 중심으로. 11회 한국언론학회 문화연구 캠프. 양평 : 정배분교.

     

    장민우 (2013.08.14). 한국사회 ‘힐링’(Healing)담론에 관한 연구 : 자기계발 담론의 양가성을 중심으로. 11회 한국언론학회 문화연구 캠프. 양평 : 정배분교.

     

    조민건 (2013.08.14). 서바이벌 오디션에서 나타나는 ‘계급상승의 신화’ : 'M-net’ 슈퍼스타 K의 텍스트 분석과 산업분석을 중심으로. 11회 한국언론학회 문화연구 캠프. 양평 : 정배분교.


    손동영·박진우·이미혜 (2013.04.19). 페이스북의 이용동기와 관계형성행위가 실제 대인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춘계학술대회. 부산 : 그랜드호텔.

  • 논문 12

    황상재·최진우·조용현 (2012.12). 유럽의 언론과 한국 : 프랑스, 영국, 독일 언론에 나타난 한국의 이미지. <유럽연구>, 30 3, 141-182.

     

    황상재·홍성현 (2012.12). 북한이탈주민의 온라인·오프라인 뉴스 미디어 이용과 정치사회화.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9 4, 351-410.

     

    황상재·정연구·박성순·홍석민 (2012.12). 정부와 언론간의 바람직한 관계모색에 대한 연구 : 정부홍보 담당자와 언론인의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2 4, 643-676.

     

    이재진·김보람 (2012.12). 비정치적 방송 내용 심의를 위한 기준 설정의 필요성 연구 :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선정성’ 심의를 중심으로. <언론과 법>, 11 2, 151-184.

     

    류웅재·최진호 (2012.12). 신한류(新韓流)의 담론정치 : 주요일간지 한류 보도에 관한 담론분석을 중심으로. <우리춤연구>, 8 3, 346-379.

     

    박진우·최진호 (2012.12). 미디어에서 재현된 신자유주의 담론과 다문화주의 : MBC <단비>의 비판적 담론분석을 중심으로. <언론학보>, 통권 29, 77-109.

     

    최진호·한동섭 (2012.06). 언론의 정파성과 권력 개입 : 1987년 이후 13-17대 대선캠페인 기간의 주요일간지 사설 분석. <언론과학연구>, 12 2, 534-571.


    류웅재·박진우 (2012.06). 서바이벌 포맷 프로그램에 침투한 신자유주의 경쟁 담론 : 프로그램의 채택과 제작과정에 대한 생산자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24권 1호, 139-165.

       

    이재진·박현아 (2012.06). 온라인 MMORPG와 웹 MMORPG의 약관에 대한 비교분석 : 아이온(Aion)과 골든랜드(Golden Land)를 중심으로. <언론과 법>, 11 1, 125-164.

     

    이재진·박성순 (2012.05). 지상파방송사업자와 유료방송사업자 간 방송 분쟁에 대한 법적 판단 기준에 대한 연구 : 지상파 재송신 분쟁을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10 2, 7-51.

     

    이재진·박성순 (2012.04). 언론의 오래된 기사로 인한 피해 구제 근거로서의 ‘잊혀질 권리’에 대한 연구. <정보법학>, 61-91.

  • 발표 12

    최소영·손동영 (2012.10.26).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를 통한 상품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시간제약과 판매수량정보를 중심으로한국광고학회 추계연차학술대회. 평창 : 알펜시아리조트.

     

    이미혜·손동영 (2012.10.26). 파워블로그(power blog)에 대한 기업의 스폰서쉽(sponsorship)이 정보 신뢰도 및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학회 추계연차학술대회. 평창 : 알펜시아리조트.

     

    홍성현 (2012.08.23). 글로벌 인재 담론분석. 10회 한국언론학회 문화연구 캠프. 양평 : 양평리조트관광호텔.

     

    박진우 (2012.08.23). 서바이벌 포맷 프로그램과 신자유주의 경쟁담론 : 서바이벌 포맷 프로그램의 정치경제학적 고찰을 중심으로. 10회 한국언론학회 문화연구 캠프. 양평 : 양평리조트관광호텔.

     

    박진우 (2012.02.07). BBC의 지배구조 변화를 통한 정치적 독립성에 대한 고찰. 16회 한국언론학회 대학원생 컨퍼런스. 춘천 : 한림대학교.

     

    최진호 (2012.02.07). 민주화 이후 국가권력창출과정에 대한 언론개입과 언론정치지형의 변동과정: 13-17대 대선기간의 주요일간지 사설 분석을 중심으로. 16회 한국언론학회 대학원생 컨퍼런스. 춘천 : 한림대학교.

     

    윤연주 (2012.02.07). 문화콘텐츠산업의 지역 정체성과 조망 : 광주 아시아문화중심도시를 중심으로. 16회 한국언론학회 대학원생 컨퍼런스. 춘천 : 한림대학교.

     

    최소영 (2012.02.07). 소셜커머스에서의 상품구매에 미치는 영향과 상품구매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시간적 압박과 할인율 중심으로. 16회 한국언론학회 대학원생 컨퍼런스. 춘천 : 한림대학교.

     

    박현아 (2012.02.07). 온라인 MMORPG와 웹 MMORPG의 약관 차이에 대한 비교분석. 16회 한국언론학회 대학원생 컨퍼런스. 춘천 : 한림대학교.

  • 논문 11

    조용현·황상재 (2011.12).다문화 기업에서 문화적 차이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 : 한국인과 중국인 직원을 중심으로. <언론학보>, 통권 28.

     

    송요셉·박진우 (2011.12). 과학적 지식이 필요한 대상에 대한 인식 : 원자력 안전 체감 척도의 타당성 재검증을 중심으로. <언론학보>, 통권 28.

     

    박성순·류웅재 (2011.08). 한류 문화산업에 대한 비판적 제언과 전망 : 한류 및 중국문화 관련 문헌의 메타분석과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우리춤연구>, 7 2, 115-146.

     

    최진호·한동섭 (2011.06). 정치인 트위터와 신문·방송뉴스의 의제 상관성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11 2, 501-532.

     

    이정기·박성순·김효은 (2011.03). 20대 미혼자의 낙태 및 다자녀 출산의도에 관한 연구 : 장르별 텔레비전 시청량,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변인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통권 17, 43-79.

  • 발표 11

    최진호 (2011.08.11). 구성된 실재로서의 한류 담론 : 주요일간지의 한류 보도에 관한 담론분석. 9회 한국언론학회 문화연구 캠프. 양평 : 양평리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