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동섭 Dongsub Han | 교수

    사회과학관 507호

    T.02-2220-0853

    dshan27@hanyang.ac.kr

    MORE ▼ 수정
    학력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현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학사
    University of Leicester 석사
    University of Westminster 박사
    직위/보직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한양대학교 사회과학대 학장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장
    한양대학교 언론준비반 지도교수
    연구분야 미디어 경제학, 방송산업, 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 방송통신정책, 정치 커뮤니케이션, 저널리즘
    주요경력 올해의 방송기자상 심사위원장
    국가교육회의 공론화위원
    제32대 한국방송학회장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평가위원
    대통령직속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상임위원
    쿠키미디어 편집자문위원장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심사위원
    환경 TV 시청자 자문위원회 위원장
    식품의약품안전처 리스크커뮤니케이션 자문위원
    한양대학교 기획실장
    한양대학교 대외협력실장
    한국편집기자협회 자문교수
    KBS 미디어 비평 진행 외 다수
    주요논문/저서 (최근 3년 논문)
    Risk Communication in South Korea: Social acceptance of nuclear power plants
    재판중계의 법적 쟁점 해소를 위한 방안 연구
    언론의 정파성과 권력 개입 외 다수
    강의과목 방송산업연구, 방송제도론, 커뮤니케이션이론, 여론과 캠페인, 미디어 현장교육, 저널리즘 이론 및 과제, 정치커뮤니케이션
  • 이재진 Jae-Jin Lee | 교수

    사회과학관 206호

    T.02-2220-0851

    jjlee@hanyang.ac.kr

    MORE ▼ 수정
    학력 Ph..D.,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M.A., University of Iowa
    석사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학사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직위/보직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한양대학교 입학처장(현)

    연구분야 언론법, 언론윤리, 언론정책, 언론이론, 저널리즘
    주요경력 (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위원, 등재지 <미디어와 인격권> 편집위원장, 인터넷신문위원회 광고심의분과 위원장, 언론법학회 고문/ (역) 제45대 한국언론학회장, 제9대 한국언론법학회장, 언론진흥재단 비상임 이사, 한국언론학회 언론법제윤리연구회 회장, 언론중재위원, 시청자미디어재단 장애인방송시청보장위원회 위원, MBC 공정성 위원회 위원, 등재지 <미디어 경제와 문화> 편집위원장, 법원전문심리위원, 조선일보 독자권익보호위원회, 한양대 IRB 위원, 국민권익위 청탁금지법 자문위원, 한국언론법학회 부회장 및 등재지 <언론과 법> 편집위원장, 문체부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위원, 한대신문 편집인 겸 주간, 학과장, 한대 교수입학사정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 EBS 경영평가위원,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심사위원, 방송카메라기자협회 대상 심사위원장,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명예훼손분쟁조정위원회 위원, 언론중재위 선거기사심의위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심사위원, MBC 시청자 평가원, 수능모의고사출제위원, LEET, MEET, DEET출제위원, 간행물윤리위원회 심의위원, 서울시 선거방송토론위원, 미 오레곤대 및 일 불교대 방문교수, 방송학회 학술상 및 우수학자상 수상, 언론법학회 제8회 <철우언론법상> 수상, 언론학회 신진학자상 수상, 한양대 강의우수교수 및 연구우수교수 포상, 문화부 및 학술원 우수도서 선정. 2013~2016 세계인명사전 Marquis Who's Who 등재.
    주요논문/저서 <대표 저서>
    이재진, 이영희 (2020) <혐오와 모욕 사이>. 한양대 출판부.
    Kang, M., Lee, J. & Park, S. (2020). Meta-analysis of hate speech studies in South Korea. In M. Kang, Marie-Orange Riv?-Lasan, W. Kim, P. Hall (Eds.), Beyond hate and fear: Hate Speech in Asia and Europe (pp. 7-22). London: Routledge. (국제저명출판)
    이재진 (2018). <언론과 공인>. 한양대 출판부. 세종도서우수도서.
    한영학ㆍ이재진(공역)(2017). 『미디어의 자유는 기본권이다』.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재진(2015). 『한국의 언론ADR 연구』. 서울: 컬처룩.
    이재진(2013). 『미디어 법』.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재진(2013). 『미디어 윤리』.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재진(2009). 『인터넷 언론 자유와 인격권』. 서울: 한나래.
    이재진(2006). 『언론 자유와 인격권』. 서울: 한나래.
    이재진(2003). 『언론과 명예훼손 소사전』. 서울: 나남.
    이재진(2002). 『한국언론윤리법제의 현실과 쟁점』. 서울: 한양대 출판부.
    이재진ㆍ이정기(2011). 『표현, 언론 그리고 집회결사의 자유』. 서울: 한양대 출판부. 외 16편.

    <대표 논문>
    진승현ㆍ이영희ㆍ이재진 (2020). 인터넷 개인방송 불법·유해 콘텐츠 규제제도 개선방안. <언론과 법>, 19(2), 1-41.
    정주연ㆍ이재진 (2020). 언론자유 확장의 실질적 의미에 대한 시론적 탐색. <사회과학연구>(충남대), 31(2), 107-130.
    이영희ㆍ이재진 (2020). ‘집단표시에 의한 모욕죄’와 혐오표현. <언론과 법>, 19(1), 147-191.
    이영희ㆍ이재진 (2019). 헌법적 공공복리와 저작재산권 제한으로서의 공정이용. <언론과 법>, 18(1), 139-183.
    박현아ㆍ이재진 (2019). 온라인게임 공간의 혐오표현 규제 가능성 ? 시론적 연구 ?. <언론과 법>, 18(2), 225-263.
    이재진, 진승현 (2018). 공인에 대한 언론사와 언론인의 인식 연구. <언론과 법> 17(1), 1-50.
    이재진 (2018). 초창기 언론법제 연구와 장용 교수의 기여에 관한 고찰. <언론정보연구>, 54(2), 195-229.
    박현아ㆍ이재진 (2017). 온라인게임의 확률형 아이템 규제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105(겨울), 123-152.
    이영희ㆍ이재진 (2017). 문화ㆍ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장애인차별금지법 비교 연구. <한국소통학보>, 16(4), 255~286.
    이정기ㆍ이재진 (2017). 국가인권위원회의 표현의 자유 보호 현황과 한계에 관한 연구. <언론과 법>, 16(2), 1-39.
    진승현ㆍ이영희ㆍ박성순ㆍ이재진 (2017). 장애인방송 공익성 제고를 위한 전문가 및 이용자 인식 연구. <언론과 법>, 16(1), 133-174.
    박현아ㆍ이재진(2016). 온라인 MMORPG 약관의 아이템 현금거래금지 조항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 연구. 『언론과 법』, 15권 1호, 143~181.
    박현아ㆍ이재진(2016). 게임중독 규제법리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언론학보』, 60권 5호, 7~33.
    최진호ㆍ이재진(2016). 선거보도 심의 및 심의기구에 대한 제도적 개선방안 연구. 『언론과 법』, 15권 2호, 1~35.
    이재진ㆍ박성순(2015). 언론법제 연구의 어제와 오늘: 〈언론중재〉지 30년의 분석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이론』, 11권 3호, 213~260.
    이정기ㆍ이재진(2015). ‘피해자 특정’ 요건의 법리적 한계에 관한 탐색. 『언론과 법』, 14권 2호, 1~38.
    이영희ㆍ진승현ㆍ정삼희ㆍ이재진(2015). 장애인 방송접근권 확대를 위한 화면해설방송편성의 개선방안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6권 2호, 37~83. |
    이재진ㆍ동세호(2015). 방송 관련 초상권 침해 소송에서 나타난 ‘동의’의 적용 법리에 대한 연구. 『언론과 법』, 14권 1호, 101~148.
    이재진ㆍ최진호(2015). 언론사 간 명예훼손 소송에서 나타난 법원의 언론비평 및 언론사의 지위와 표현의 자유와 대한 인식 연구. 『언론과 사회』, 23권 1호, 99~138.
    이재진ㆍ이영희(2015). 매체이용자로서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서비스의 법제도적 현실과 개선점. 『미디어 경제와 문화』, 13권 1호, 54~100.
    이재진ㆍ이홍천(2014). 일본 방송심의제도의 자율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 『언론과 법』, 13권 2호, 59~91.
    이정기ㆍ이재진(2014). 영화의 표현과 제한법리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58권 3호, 151~182.
    이재진ㆍ이영희(2013). 음악·영상저작물의 동일성유지권 침해 판단에 관한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11권 3호, 2013.8, 121-174.
    Jae-Jin Lee & Yoonmo Sang(2013). How to strike a balance between competing interests on the Internet. 『언론과 법』, 12권 1호, 185~215.
    이재진ㆍ김보람(2012). 비정치적 방송 내용 심의를 위한 기준 설정의 필요성 연구. 『언론과 법』, 11권 2호, 151~184.
    이재진ㆍ이정기(2012). 인터넷 포털의 임시차단 조치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56권 3호, 51~84.
    이재진ㆍ박현아(2012). 온라인 MMORPG와 웹 MMORPG의 약관에 대한 비교분석. 『언론과 법』, 11권 1호, 125~164.
    이재진ㆍ박성순(2012). 지상파방송사업자와 유료방송사업자 간 방송 분쟁에 대한 법적 판단 기준에 대한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10권 2호, 7~51.
    이재진ㆍ박성순(2012). 언론의 오래된 기사로 인한 피해 구제근간으로서 잊혀질 권리에 대한 연구. 『정보법학』,16권 1호, 61~91.
    Lee, Jae-Jin(2010). Disclosure of a celebrities' privacy: Limitations and legal issues. Korea Journalism Review, 4권 1호, 102~113. 외 90여편
    강의과목 언론법제, 언론제도론, 컴원론, 미디어의 이해, 미디어로 세상 읽기(핵심교양), 미디어와 인간의 확장(융합전공/고전읽기)
  • 류웅재 Woongjae Ryoo | 교수

    사회과학관 505호

    T.02-2220-0852

    wjryoo@hanyang.ac.kr

    MORE ▼ 수정
    학력 Ph.D., Georgia State University
    직위/보직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연구분야 미디어 문화산업, 문화정책, 문화연구, 글로벌커뮤니케이션, 비판이론, 커뮤니케이션이론, 질적연구방법론
    주요경력 경기연구원 연구위원, 호남대학교 교수, Georgia State University 방문교수, The University of Rhode Island Visiting Scholar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편집위원장, <한국소통학보> 편집위원, <한국방송학보> 편집위원, <커뮤니케이션 이론> 편집위원, <여가학연구> 편집위원
    한국언론정보학회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한국언론정보학회 기획이사,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기획이사, 연구이사, 협력이사, 한국언론학회 <언론과사회> 총무간사,
    서울시교육청 홍보심의위원회 위원, 한국국제협력단 면접위원
    경기도 도시재생위원회 자문위원, 국립생물자원관 자문위원, 고흥군 선거관리위원회 선거방송토론 위원,
    한양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장, 한양대학교 WRITING CENTER장,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장,
    한대신문사 편집인 겸 주간, 한대교육방송국(HUBS) 주간
    주요논문/저서 곽영신·류웅재 (2022). 사회비판적 ‘K-콘텐츠’는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 〈스카이캐슬〉,〈기생충〉,〈오징어 게임>의 분열하는 기호들. 한국언론학보, 66권6호.

    이상진·류웅재 (2022). 글로벌 팬데믹 하 물질문화로서 LP 구매 및 수집에 대한 비판적 문화연구. 사회과학연구논총, 38권2호.

    노영은·류웅재 (2022). 장소성과 로컬(local), 문화콘텐츠의 정치경제학: 지역 문화산업으로서 광주비엔날레에 대한 비판적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제52호.

    김민승·류웅재 (2022). 대중문화 콘텐츠가 재현하는 지역과 청년들: 드라마에 대한 텍스트 분석과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언론과사회, 30권3호.

    당지아·류웅재 (2022).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의 중국 내 수용에 관한 연구: 디즈니 실사영화〈MuLan〉의 사례.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26집.

    곽영신·류웅재 (2021). 불평등 사회 속 공정 담론의 다차원성: 청년 공정 관련 신문사설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한국언론학보, 65권5호.

    노영은·류웅재 (2021). 지상파 방송프로그램에 재현된 자기통치 공간으로서의 서울: 재현 공간으로서의 대도시와 각자도생(各自圖生)하는 청년들. 커뮤니케이션이론, 17권3호.

    류웅재 (2020). 공유경제의 담론정치: 정부와 지자체 정책보고서의 비판적 담론분석. 문화와 정치, 7권3호.

    노영은·류웅재 (2020). 유튜브 콘텐츠에 재현된 온라인 공간에서의 민족주의: 외국인 리액션 콘텐츠를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20집.

    딩종리·류웅재 (2020). 중국 청년세대의 토크쇼 프로그램 수용에 관한 연구:〈강연합시다〉와 〈기파설〉을 중심으로. 문화와 정치, 7권1호.

    우박영·류웅재 (2019). 관찰형 리얼리티 TV 프로그램이 재현하는 리얼리티 특성에 관한 연구: 중국 호남 TV의 <동경하는 생활(向往的生活)>을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8집.

    김진형·류웅재 (2019). 문화콘텐츠의 생태적 가치 인식과 생태주의 문화콘텐츠 구상. 글로벌문화콘텐츠, 제39호.

    황현이·류웅재 (2019). 기업 사회공헌의 소외계층 담론: 삼성 단편영화 '별리섬'의 시선과 문화 정치적 함의. 사회과학연구논총, 35권1호.

    이다혜·류웅재 (2017). 청년세대의 연애상담 리얼리티 텔레비전 수용에 관한 연구.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39집.

    류웅재 (2017). 위험한 불확실성의 시대, 쓰레기가 되는 삶들: 벡과 바우만을 경유해 ‘지금 이곳’의 주체를 돌아보기. 한국언론학보, 61권3호.

    이영주·류웅재 (2017). 공공 커뮤니케이션과 언론의 실패, 위험한 정부에 대한 시론. 문화와 정치, 4권1호.

    장소연·류웅재 (2017). 온라인 커뮤니티와 혐오의 문화정치: 일간베스트저장소와 메갈리아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16권1호.

    양려송·류웅재 (2017). 한국 리얼리티 TV 프로그램의 중국 내 수용에 관한 연구.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36집.

    이다혜·류웅재 (2016). 청년세대의 리얼리티 TV 프로그램 수용에 관한 연구: ‘쿡방’과 ‘집방’을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15권2호.

    류웅재·최진호 (2016).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과 한국 사회의 위기 징후: 교황 방한 관련 언론 보도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한국언론학보, 60권1호.

    류웅재·박정은 (2016). 남성의 명품 소비와 차이의 문화정치: 한국 사회 30대 남성의 소비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75호.

    류웅재 (2015). 쿡방의 정치경제학: 주체의 자기통치의 관점에서. 문화/과학, 83호.

    류웅재 (2015). 물질문화로서 아웃도어에 관한 연구: 아날로그적 물질문화에 관한 소고. 한국방송학보, 29권4호.

    박정은·류웅재 (2015). 미디어로서의 명품 가방 소비에 관한 연구: 2030 세대의 소비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71호.

    윤연주·류웅재 (2014). 지역 문화콘텐츠산업의 정치경제학: 광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을 중심으로.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27집.

    류웅재 (2014). 대학의 연구문화 낯설게 하기, 그리고 성찰적 대안의 모색. 커뮤니케이션이론. 10권1호.

    이은아·류웅재 (2014). 멘토 권하는 사회: 신자유주의 시대, 멘토는 어떻게 생산되는가?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제24호.

    홍성현·류웅재 (2013). 무한 경쟁 시대의 글로벌 인재 되기: 글로벌 인재 담론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커뮤니케이션이론, 9권4호.

    김현철·류웅재 (2013). 글로벌 경제위기의 인문학적 해석: 새로운 인식과 실천을 위한 이론적 지도 그리기. 커뮤니케이션이론, 9권1호.

    류웅재 (2013). 재연보도 범람에 '정확하게 알 권리'는 실종. 신문과 방송, 509호.

    최진호·류웅재 (2012). 신한류의 담론정치: 주요일간지 한류 보도에 관한 담론분석을 중심으로. 우리춤연구, 제19집.

    류웅재 (2012). 지역 문화콘텐츠산업의 문제와 전망: 지자체 문화콘텐츠산업의 클러스터 모형을 중심으로. 우리춤연구, 제17집.

    류웅재·박진우 (2012). 서바이벌 포맷 프로그램에 침투한 신자유주의 경쟁 담론: 프로그램의 채택과 제작과정에 대한 생산자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24권1호.

    박성순·류웅재 (2011). 한류 문화산업에 대한 비판적 제언과 전망: 한류 및 중국문화 관련 문헌의 메타분석과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우리춤연구. 제15집.

    류웅재 (2010). 담론분석과 정치경제학의 조우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커뮤니케이션 질적 연구방법론의 몇 가지 논점을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18권4호.

    류웅재 (2009). 절충적 세계화와 국가의 담론정치: 한국 문화정경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3권5호.

    류웅재 (2008). 한국 문화연구의 정치경제학적 패러다임에 대한 모색: 한류의 혼종성 논의를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16권4호.

    Ryoo, Woongjae & Jin Dal Yong (2020). Cultural Politics in the South Korean Cultural Industries: Confrontations between State-Developmentalism and Neoliberalism.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Policy 26(1).

    Jin, Dal Yong & Ryoo, Woongjae (2014). Critical Interpretation of Hybrid K-Pop: The Global-Local Paradigm of English Mixing in Lyrics. Popular Music and Society, 37(2).

    Ryoo, Woongjae (2009). Globalization, or the Logic of Cultural Hybridization: The Case of the Korean Wave.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19(2).

    Ryoo, Woongjae (2009). The Public Sphere and the Rise of South Korean Civil Society. Journal of Contemporary Asia, 39(1).

    Ryoo, Woongjae (2008). The Political Economy of Global Mediascape: The Case of the South Korean Film Industry. Media, Culture & Society, 30(6).

    Ryoo, Woongjae (2008). Problems of National Identity in an Era of Globalization: Turkey's Bid to Join the European Union. Journal of International and Area Studies, 15(1).

    Ryoo, Woongjae (2008). Re-Imagining Regional Community through Popular Culture. Globalization of South Korea: Its Impact and Opportunities.

    Ryoo, Woongjae (2005). Local Modes of Practice in an Age of Globalization: Renegotiating National Identity as enacted in South Korean Advertising.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a and Cultural Politics, 1(2).

    Ryoo, Woongjae (2005). The Role of the State in the National Mediascape: The Case of South Korea. Global Media Journal, 4(6).

    Ryoo, Woongjae (2004). Reconsidering Globalism: A Korean Perspective. Kaleidoscope, Vol.3.

    (저서)
    류웅재 (2021). 미디어 담론 연구: 이론, 사례, 적용. 한나래.

    원용진·홍석경·류웅재 외 (2020). 한류에서 교류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류웅재·최은경·이영주 (2015). 고어텍스와 소나무: 물질문화를 통해 본 소비의 문화정치학. 한울아카데미.

    류웅재·김수철·이희은·이영주·성민규 (2013). 마르크스, TV를 켜다: 마르크스주의 미디어 연구의 쟁점과 전망. (역서). 한울아카데미.

    류웅재·강승묵·이영주 (2011). 작은 문화콘텐츠 만들기: 문화, 지역, 삶을 매개하는 작은 문화콘텐츠 이야기. 한울아카데미.

    조용철·강승묵·류웅재 (2009). 문화저널리즘. 다지리.

    남순현·오관석·류웅재 (2008). 시민사회와 의식. 광인문화사.

    류웅재·김덕모 (2008). 소통하는 문화기획론: 삶을 기획하는 열린 문화장을 위하여. 한국학술정보.

    Ryoo, Woongjae (2014). Global Mediascape and the Cultural Hybridity: The Case of the Korean Wave. Scholar's Press.

    Biligli, Can & Akbulut, Nesrin (eds.) (2012). Broken Grounds: Mass Communication and Cultural Transformation. Prof. Marin Drinov Academic Publishing House.

    Biligli, Can & Akbulut, Nesrin (eds.) (2010). Media Critics 2010. Beta.

    Olateju, Moji, Taiwo, Rotimi & Fakoya, Adeleke (eds.) (2007). Towards the Understanding of Discourse Strategies. OOU Press.
    강의과목 미디어커뮤니케이션과사회,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이해, 미디어와문화, 대중문화와문화산업, 글로벌커뮤니케이션, 미디어문화산업의과제와전망, 커뮤니케이션이론세미나
  • 손동영 Dongyoung Sohn | 교수

    사회과학관 401호

    T.02-2220-0855

    dysohn@hanyang.ac.kr

    merglab.hanyang.ac.kr

    MORE ▼ 수정
    학력 Ph.D.,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직위/보직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연구분야 사회역학(Social Dynamics), 컴퓨테이셔널 연구방법(Computational Methods), 미디어 심리, 전략 커뮤니케이션(광고/PR)
    주요경력 미 오하이오 주립대(The Ohio State University), 남플로리다대(University of South Florida) 교수(2005-2010)
    Visiting Fellow, Oxford Internet Institute (OII), University of Oxford(2018)

    Journal of Communication, Editorial Board Member
    Communication Research, Editorial Board Member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Editorial Board Member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Editorial Board Member
    Regional Advisory Committee, Social Science One at Harvard University
    Journal of Applied Communication, Editorial Board Member(역)

    International Panel on the Information Environment(IPIE), Affiliate (현)
    KAIST 디지털 인문사회과학센터 자문위원(현)
    한국언론학회 연구이사(역)
    한양대학교 미디어전략실장(역)
    <광고학연구> 편집위원장(역)
    <광고학연구> 편집장(역)
    한국광고학회 뉴미디어 분과장(역)
    한국광고홍보학회 소셜미디어 분과장(역)
    <한국언론학보> 편집위원(역)
    한국광고학회 총무이사(역)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연구이사(역)

    한국방송학회 국제학술상(연구논문부문) 최우수상, 2022
    Top Paper Award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Division),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ICA), 2020
    한국방송학회 학술상(연구논문부문), 2017.
    Best Reviewer Award,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2014.
    Top Paper Award (Communication Technology Division), Association for Education in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AEJMC), 2009
    주요논문/저서 Reading emotions in the digital age: A deep-learning approach to detecting anxiety during the COVID-19 pandemic through social media (with Jinwoo Jeong, Sujin Yoon, Yong-Suk Choi).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unication. 2023

    Silence in social media: A multilevel analysis of the network structure effects on participation disparity in Facebook (with Yong-Suk Choi). Social Science Computer Review. 2023.

    Spiral of silence in the social media era: A simulation approach to the interplay between social networks and mass media. Communication Research. 2022.

    우리가 침묵하는 이유: 소셜미디어 여론에서 나타나는 침묵의 종류와 사회심리적 영향요인 연구(with 윤수진, 최진호). 한국언론학보, 2021.

    Mapping social distress: A computational approach to spatiotemporal distribution of anxiety (with Yong Suk Choi & Hansung Kim). Social Science Computer Review. 2020.

    A tool for spatio-temporal analysis of social anxiety with Twitter data (with Joohong Lee & Yong Suk Choi). Proceedings of ACM/SIGAPP Symposium on Applied Computing. 2019.

    Social embeddedness of persuasion: Effects of cognitive social structures on information credibility assessment and sharing in social media (with Soyoung Choi).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2019.

    변동의 과학: 발생적 커뮤니케이션 과학을 향하여. <데이터 시대의 언론학 연구> (pp. 67-119). 커뮤니케이션북스. 2017.

    소셜미디어와 뉴스 인식: 인지된 네트워크 구조가 뉴스 신뢰도와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with 최진호, 박진우). 한국방송학보. 2017.

    Mapping the social capital research in communication: A bibliometric analysis (with Chul-joo Lee).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 2016.

    Collective dynamics of the spiral of silence: The role of ego-network size (with Nick Geidner).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Opinion Research. 2016.

    커뮤니케이션과 창발(emergence): 집합적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 <커뮤니케이션학의 확장: 경계에서 미디어 읽기> (pp. 215-263). 나남. 2016.

    기업의 위기이력이 공중의 책임 지각과 대응 메세지 평가에 미치는 영향 (with 김지혜, 황상재). 광고홍보학보. 2015.

    사회적 익명성이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원의 공동체 신뢰도와 인식에 미치는 영향: 인지된 동질성(perceived homophily)과 공감경험(empathy)을 중심으로 (with 윤수진).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014.

    Measuring expected interactivity: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with Sejung Choi). New Media & Society. 2014.

    Coping with information in social media: The effects of network structure and knowledge on perception of information valu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4.

    소셜커머스를 통한 상품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시간제약과 판매수량 정보를 중심으로 (with 최소영). 광고학연구. 2013.

    기업의 파워블로그 스폰서쉽이 정보 신뢰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with 이미혜). 광고학연구. 2013.

    Anatomy of interaction experience: Distinguishing sensory, semantic, and behavioral dimensions of interactivity, New Media & Society. 2011.

    Cultural difference in motivations for using social network sites: A comparative study of American and Korean college students (with Yoojung Kim & Sejung Choi).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1.

    Bridging or bonding?: A cross-cultural study of social relationships in social networking sites (with Yoojung Kim, Sejung Choi, & Yongjun Sung). Information, Communication & Society. 2010.

    Disentangling the effects of social network density on electronic word of mouth (eWOM) intention,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2009.

    Building customer relationships in an electronic age: The role of interactivity of e-commerce websites (with Sejung Choi & Doyle Yoon). Psychology & Marketing. 2008.

    The moderating effects of expectation on the patterns of the interactivity-attitude relationship (with Junhyung Jee & Byung-Kwan Lee). Journal of Advertising. 2007.

    A structural solution to communication dilemmas in a virtual community (with John Leckenby). Journal of Communication. 2007.
    강의과목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네트워크 분석, 미디어심리학, 설득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전략과 기획
  • 이자연 Jayeon Lee | 부교수

    사회과학관 404호

    T.02-2220-1645

    lee22@hanyang.ac.kr

    MORE ▼ 수정
    학력 L.L.B, 고려대학교 법학과
    M. A.,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Journalism)
    Ph. D., The Ohio State University (Communication)
    직위/보직 한양대학교 미디어전략실장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주임교수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학과장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운영위원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부교수
    연구분야 매체효과,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심리, 광고 전략과 비평,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인공지능과 커뮤니케이션
    주요경력 (현)한국광고학회 이사
    (현)한국광고홍보학회 연구 이사
    (현)법률신문 자문위원
    (전) 가천대학교 부교수
    (전) 미 리하이대학(Lehigh University) 조교수
    (전) 미 오하이오주립대(The Ohio State University) Graduate Associate
    (전) 조선일보 기자
    Top 3 Student Paper Award -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ICA), Journalism Division, 2013
    Top 3 Oral Presentation Award - The Edward F. Hayes Graduate Research Forum, The Ohio State University,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Division, 2013
    Top 4 Student Paper Award -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ICA), Mass Communication Division, 2008
    주요논문/저서 Lee, J. (in-press). Is Snapchat Discover really a news platform? News snacking from social media and users’ knowledge of current affairs. Journal of Applied Journalism and Media Studies. Published online ahead of print.

    Lee-Won, J. R., Lee, J., White, T., & Lee, J. (2021). The not-so-obvious harm of cyberhate: Source magnification of hate tweets, unhealthy food choice, and the moderating role of group identification.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18(3), 151-167.

    Lee, J. (2021). The effects of racial hate tweets on perceived political polarization and the roles of negative emotions and individuation.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18(2), 51-68.

    Park, J. & Lee, J. (2021). 여성 정치 후보자들은 언론에 어떻게 보도되는가 - 20대, 21대 국회의원 선거 보도 비교 분석.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제 62호, 149-196.

    Lee, J. (2021). AI의 혜택 및 위험성 인식과 AI에 대한 태도, 정책 지지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4호, 193-204.

    Lee, J. (2020). “Friending journalists on social media: Effects on perceived objectivity and intention to consume news. Journalism Studies, 21(15), 2096-2112.

    Lee, J. & Xu, W. (2018). The more attacks, the more retweets: Trump’s and Clinton’s agenda setting on Twitter. Public Relations Review, 44(2), 201-213.

    Lee, J. & Song, H. (2017). An assessment of why people post news on social networking sites: A focus on online news seeking, media bias perception, and partisanship strength. Electronic News, 11(2), 59-79.

    Lee, J. (2017). The changes of communication theories and the emergence of visual communication (written in Korean). In K. H. Lee (Ed), Hyundai Motor Art (pp. 10-19). Seoul, South Korea: Saemteosa.

    Lee, J. (2017). Visual communication spotlighted in the digital era (interview, written in Korean). In K. H. Lee (Ed), Hyundai Motor Art (pp. 20-27). Seoul, South Korea: Saemteosa.

    Lee, J. & Pingree. R. J. (2016). Cues about cues in politicians’ social media profiles: Effects of commenters’ attractiveness and claims of cognitive effort. The Journal of Social Media in Society, 5(3), 92-120.

    Lee. J. & Lim, Y. (2016). Gendered campaign tweets: The cases of Hillary Clinton and Donald Trump. Public Relations Review. 42(5), 849-855.

    Lee. J. (2016). Presidents' visual presentations in their official photos: A cross-cultural analysis of the U.S. and South Korea. Cogent Arts & Humanities. 3(1), 1-14.

    Lee, J. (2016). Opportunity or risk? How news organizations frame social media in their guidelines for journalists. The Communication Review, 19(2). 106-127.

    Lee, J. & Myers, T. A. (2016). Can social media change your mind? SNS use, cross-cutting exposure and discussion, and political view change. The Journal of Social Media Studies, 2(2), 87-97.

    Lee, J. (2015). The double-edged sword: The Effects of journalists’ social media activities on audience perceptions of journalists and their news product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20(3), 312-329.

    Lee, J. (2014). Are some people less influenced by others’ opinions? The role of internal political self-efficacy and need for cognition in impression formation on SNS.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7(9), 571-577.

    Lee, J. & Lim, Y. (2014). Who says what about whom? Young voters’ impression formation of political candidates on social-networking sites. Mass Communication & Society, 17(4), 553-572.

    Holbert, R. L., Hill, M., & Lee, J. (2014). The political relevance of entertainment media. In C. Reinemann (Ed.), Handbooks of Communication Science, 18: Political Communication. (pp. 427-446). Berlin, Germany: De Gruyter.

    Holbert, R. L., Lee, J., Esralew, S., Walther, W. O., Hmielowski, J. D., & Landreville, K. D. (2013). Affinity for political humor: An assessment of internal factor structure, reliability, and validity. Humor: International Journal of Humor Research, 26(4), 551-572.

    Lee, J. (2013). “You know how tough I am?” Discourse analysis of U. S. Midwestern Congresswomen’s self-presentation. Discourse & Communication, 7(3), 299-317.

    Hmielowski, J. D., Holbert, R. L., & Lee, J. (2011). Predicting the consumption of political TV satire: Affinity for political humor, The Daily Show and The Colbert Report. Communication Monographs, 78(1), 96-114.
    강의과목 매체효과,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심리, 광고 전략과 비평,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인공지능과 커뮤니케이션
  • 박진우 Jinwoo Park | 조교수

    사회과학관 305호

    T.02-2220-1646

    creativejw10@hanyang.ac.kr

    MORE ▼ 수정
    학력 B. A.,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현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M. A.,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Ph. D.,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직위/보직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조교수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학생상담교수
    연구분야 공공정책PR, 정치커뮤니케이션, 소셜미디어
    주요경력 경희대학교 미디어학과 외국인전담교수(2021)
    한국광고PR실학회 학술이사
    한국방송학회 연구이사(역)

    한국엔터테인먼트학회 겨울철정기학술대회 우수논문상, 2019.
    한국광고PR실학회 대학원생 우수논문상, 2017.
    한국방송학회 학술상(연구논문 부문), 2017.
    주요논문/저서 팩트체크 뉴스 정보원에 대한 우호도와 뉴스 품질인식이 가짜뉴스 인식과 신뢰, 구전의도, 확증편향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Oughtopia. 2021.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효과 제고를 위한 메시지 전략에 관한 연구: 메시지 프레임과 사회적 거리감 인식의 효과 검증을 중심으로(with 이형민). 한국방송학보. 2021.

    A social dilemma of the nuclear energy issue in South Korea: How social value orientation and trust in nuclear energy control affect individuals’ behavioral intentions(with Hyungmin Lee). Korea Observer. 2021.

    A sustainable solution to overtourism in the social media era: An exploratory analysis on the roles and functions of Place-Visitor Relationship(PVR(with Hyungmin Lee & Yoonjae Nam). Sustainability. 2020.

    의미연결망분석과 토픽모델링에 기반한 광고PR분야 소셜 미디어 연구 동향(with 이형민, 이진균). 광고PR실학연구. 2020.

    게임 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이 일반적인 게임 이용자, 게임 광고, 게임 산업 태도에 미치는 영향: 편견과 사회적 낙인 인식의 효과 검증을 중심으로(with 이형민). 융합사회와 공공정책. 2019.

    수용자들의 원자력 관련 이슈에 대한 선택적 언론 노출과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과의 조직-공중 관계성 인식이 원자력 발전 기술 태도와 정책지지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with 이형민). 한국광고홍보학보. 2019.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관련 뉴스 노출과 위험인식이 일본 상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with 이형민).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18.

    페이스북 상에서의 방사능 오염 관련 정보 노출이 위험현실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with 황태연).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18.

    여대생들의 성형외과 OOH(Out-of-Home)광고 불쾌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선행요인들에 대한 탐색적 실증 연구(with 이형민). 한국소통학보. 2017.

    소셜미디어와 뉴스 인식: 인지된 네트워크 구조가 뉴스 신뢰도와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with 최진호, 손동영). 한국방송학보. 2017.

    위기 상황에 관한 뉴스 노출과 위험인식, 건강 염려 인식이 위험에 대한 정보 추구 및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 사고를 중심으로(with 이형민, 한동섭).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2015.

    PR커뮤니케이션의 담론 경쟁과 편향적 언론 보도: 원자력 이슈에 대한 여론에 미치는 효과를 중심으로(with 이형민, 한동섭). 광고학연구. 2015.

    정량적 조사방법 기반 PR연구의 경향과 과제(with 이형민, 김지혜, 강예나). 홍보학연구. 2015.

    고리 원자력 발전소 블랙아웃 사고에 대한 매체별 보도 프레임 분석(with 이형민, 한동섭). 언론과학연구. 2015.

    서바이벌 포맷 프로그램에 침투한 신자유주의 경쟁 담론: 프로그램의 채택과 제작과정에 대한 생산자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with 류웅재). 방송문화연구. 2012.

    빅데이터 분석방법과 활용(with 정원준 외). 2020. 학지사.
    강의과목 설득커뮤니케이션과광고, PR커뮤니케이션의이해, 방송제작, 디지털방송저널리즘, 여론과캠페인
  • 김지현 Jihyeon Kim | 조교수

    사회과학관 211-2호

    T.02-2220-1644

    ethnographer@hanyang.ac.kr

    MORE ▼ 수정
    학력 Ph.D., Goldsmiths, University of London
    직위/보직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조교수
    연구분야 미디어문화연구, 플랫폼연구, 문화정책, 커뮤니케이션이론, 영상문화, 질적연구방법론
    주요경력 (현) 한국문화연구학회 연구이사.운영위원
    (현) 학술지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편집위원
    (전)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연구이사
    (전) Goldsmiths, University of London Associate Lecturer
    (전) University of Central Lancashire Associate Lecturer
    (전)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강사
    (전) 연세대학교 매체와예술연구소 전문연구원
    (전) 성균관대학교 문화예술미디어융합원 선임연구원
    (전) KBS 영국통신원
    (전) 한국언론진흥재단 영국통신원
    (전) 한국기자협회 칼럼니스트
    (전)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전문가 필진
    (전) 중앙M&B, 중앙엔터테인먼트앤드스포츠 기자
    주요논문/저서 김지현 (2024). 콘텐츠 큐레이션의 부상과 문화매개의 플랫폼화: 푸드 콘텐츠 큐레이션 플랫폼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문화와 사회,32(1),67-125.

    김지현, 금희조. (2023). 큐레이션 커머스 이용에서 윤리적 소비까지: ‘새벽배송’ 플랫폼 이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 미디어, 젠더 & 문화,38(2),5-46.

    서우빈, 조윤희, 김지현. (2023). 이성과 감정 사이, 심리상담 토크쇼를 통한 치유적 에토스의 구성: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37(1),34-72.

    Kim, J. H., & Yu, J. (2023). In search of ‘truths’: South Korean society and the politics of live streaming.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67(7), 898-912. (First published May 4, 2022)

    Kim, J. H. (2022). Platform economy and gig work in South Korea: A special focus on Naver and Kakao. In The Routledge Handbook of the Gig Economy (pp. 419-432). Routledge.

    김지현. (2022). 정체성 정치에서 디지털 시민성의 방향. In 금희조 외(Eds.), 디지털 시민성의 조건: 융합적 관점과 연구 사례 (pp. 175-196). 서울: 성균관대학교출판부.

    김지현. (2022). 이용자창작콘텐츠(UGC) 플랫폼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윤리. In 금희조 외(Eds.), 건강한 소통을 위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윤리와 시민성 (pp. 175-205). 서울: 성균관대학교출판부.

    Kim, J. H., & Yu, J. (2019). Platformizing webtoons: The impact on creative and digital labor in South Korea. Social Media+ Society, 5(4), 2056305119880174.

    Kim, J. H. (2018). The Amateur: Digital Transindividuation in South Korea. Doctoral dissertation, Goldsmiths, University of London.
    강의과목 매스컴론, 미디어와 문화, 미디어와 문화정책, 대중문화의 이해와 전망, 질적연구방법, 미디어커뮤니케이션과 사회,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 주대우 Daewu Ju | 조교수

    T.02-2220-0856

    daewuju@hanyang.ac.kr

    MORE ▼ 수정
    학력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구 신문방송학과) 학사
    런던대학교 골드스미스 미디어스쿨, 미디어 석사
    런던정치경제대학교(LSE), 경영학 석사
    런던대학교 시티 베이즈 경영대학원, 경영학 박사
    직위/보직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조교수 (경영학과 겸직)
    연구분야 미디어경영학, 미디어경제학,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 방송통신산업, 학제간 융합연구
    주요경력 2011~2020. KT 전략기획실/그룹경영실 매니저 (KT 미디어 비즈니스 경영 담당)
    런던대학교 강사, KBS 영국통신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영국주재 위촉연구원 등
    주요논문/저서 Ju, D. (2024). Does labor force diversity really matter for entrepreneurship?: Exploring the South Korean case.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and Management Journal, 20(2), 1275-1293. (SSCI IF Q1)
    Ju, D. (2024). Which Dimensions of Regional Diversity Facilitate Media Cluster Formation?.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1-23 (SSCI IF Q2)
    Ju, D. (2024). The impact of non-local human capital on local wages: exploring daily inflow of non-local human capital and its impact on local wages. Applied Economics Letters, 1-6. (SSCI IF Q3)
    강의과목 미디어경영론, 방송산업연구 등
  • 황상재 Sang-Chai Hwang

    퇴임교수

    powel2@chol.com

    MORE ▼ 수정
    학력 Ph.D.,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직위/보직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학과 명예교수
    연구분야 인터넷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뉴미디어 정책, 미디어경영, 조직커뮤니케이션
    주요경력
    주요논문/저서
    강의과목
  • 윤선희 Sunny Yoon

    퇴임교수

    사회과학관 202호

    T.02-2220-0856

    syoon@hanyang.ac.kr

    MORE ▼ 수정
    학력 Ph.D., University of Oregon
    직위/보직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연구분야 영상커뮤니케이션, 문화연구
    주요경력
    주요논문/저서
    강의과목
  • 안동근 Ahn, Dong Keun

    퇴임교수

    사회과학관 203호

    T.02-2220-0854

    kahn@hanyang.ac.kr

    MORE ▼ 수정
    학력 Ph.D., University of Utah
    직위/보직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연구분야 커뮤니케이션 이론, 연구방법론
    주요경력
    주요논문/저서
    강의과목
  • 정대철 Dae-Chul Jung

    퇴임교수

    사회과학관 414호

    cdc318@hanmail.net

    MORE ▼ 수정
    학력 한양대 신문학과 졸(68), 한양대 대학원 신문학과 문학석사(72), 경희대 대학원 박사
    직위/보직 명예교수
    연구분야 언론사,방송론,방송편성
    주요경력 한양대 신문방송연구소 연구원(73), 신문방송학과 전임강사, 조교수, 시청각교육원 연구과장, 신방과 부교수(89), 교수(97), 교육방송국 주간, 신문학과장(85), 행정대학원 언론홍보주임(85), 한국방송학회 이사(89), 미국UCLA연구교수(91), 한국언론학회 이사(84-92), 한양대 학생부처장(89-90), 한국방송학회 부회장(99-2000), 한국방송학회 감사(95-96), 한국언론학회 언론사연구회 회장(97-98), 한대신문 편집인 겸 주간(95), 가톨릭 매스컴위원회 신문출판협의회 부회장(92-99), 언론정보대학원 교학부장(96-97), 전국대학신문주간교수협의회 회장(97-98), 한국방송학회 회장(2001-2002),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이사(2002), 한양대 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장(2001-2004), 제16대 대통령선거방송 토론위원회 위원장(2002), 한국기자협회 이달의기자상 심사위원장(2004),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비상임 이사(2008)
    주요논문/저서 <언론과 부정부패>, <북한사회의 이해>, <조선시대커뮤니케이션 연구>, <지역방송>, <과학보도>, <한국근대사회의 변화와 언론>, <신간회와 민간지의 관계>, <미군정의 언론정책>, <개화기 신문론> 외 다수
    강의과목
  • 정수경 Soo-Kyeoung Jung

    퇴임교수

    chungsk@hanyang.ac.kr

    MORE ▼ 수정
    학력 Ph.D., Korea University
    직위/보직 명예교수
    연구분야
    주요경력 서울대 신문연구소 강사(67), 연구원(68), 한양대 문리과대 전임강사, 사회과학대 조교수, 신문방송학과장, 행정대학원 언론홍보주임교수(76), 부교수(87), 한양대 방송학과 교수(93-2001), 언론문화연구소 소장(93-2001)
    주요논문/저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론>(2001), <국제PR론>(1999), <국제광고론>(1996) 외 다수
    강의과목
  • 이강수 Kang-Soo Lee

    퇴임교수

    nosan34@hanyang.ac.kr

    MORE ▼ 수정
    학력 Ph.D.,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직위/보직 명예교수
    연구분야
    주요경력 한양공고 교사, 문화공보부 조사국 사회주사 및 매체분석담당(1961~1964), 서울대학교 부설 신문연구소 수료(1963~1964), 한양대학교 문리과대학 신문방송학과 전임강사(설립 인가 최초 교수진(1964), 서울대학교 신문연구소 강사(1966), 한양대학교 문리과대학 신문학과 조교수(1969), 서울대, 서강대, 성균관대, 경희대, 한국외국어대, 중앙대, 연세대 언론대학원 및 행정대학원 신문방송학 강사(1970~1986), 한국 신문학회 이사(1972~1974), 국가행정고시 위원(1973), 제16회, 17회 국가사법고시 위원(1974~1975), 한양대학교 문리과대학 신문방송학과 부교수(1974), 한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신문방송학과 학과장(1978~1980), 한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신문방송학과 교수(1980), 한양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소장(1980), 한국언론학회 회장(1987), 한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장(1988), 한양대학교 대학원 원장(1993),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원장(1996), 한양대학교 명예교수(1999)
    주요논문/저서 <뉴스론>(2011), <수용자론>(2001), <커뮤니케이션과 정통성>(1999), <대중문화와 문화산업론>(1998),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연구의 패러다임 논쟁>(1996),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1993), <한국대중문화론>(1989) 외 다수
    강의과목
  • 오진환 Jin-Hwan Oh

    퇴임교수

    jinoh1934@hanmail.net

    MORE ▼ 수정
    학력 Ph.D., The University of Iowa
    직위/보직 명예교수
    연구분야
    주요경력 대전일보 기자(56-61), 한대신문 주간(66-71, 74-79), The Hanyang Journal 주간(74-82), 한양대 기획조정처장(75-84), 유네스코한국위원(78-97),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연구조정실장(79-81), KBS 해설위원(80-82), 한양대 신문방송연구소장(77-78), 문과대학장(82), 한국언론학회장(82-83), 언론중재위원(83-85), 한양대 인문사회대학장(84), 안산캠퍼스 교무처장(87) 언론문화연구소장(89), 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99), 한양대 명예교수(99.9)
    주요논문/저서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1990) 외 다수
    강의과목
  • 리영희 Young-Hee Lee

    퇴임교수

    1929.12.2 - 2010.12.5

    MORE ▼ 수정
    학력 노스웨스턴대학교 대학원 신문학(연수)(1960)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 학사(1950)
    경성공립공업학교 전기과
    직위/보직
    연구분야
    주요경력 국가보안법폐지 국민연대 고문
    민주개혁국민연합 상임고문
    법보신문 고문
    1997 한겨레신문 비상근이사 겸 고문
    1995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대우교수
    1987 미국 버클리대학교 한국현대사 초빙교수
    1972-1995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1965 조선일보 외신부 부장
    1957 합동통신 정치부 기자
    주요논문/저서 <전환시대의 논리>, <반세기의 신화>, <새는 좌우의 날개로 난다>, <우상과 이성>, <대화>, <역정>, <21세기 아침의 사색>, <인간만사 새옹지마>, <자유인 자유인>, <분단을 넘어서>, <동굴 속의 독백>, <역설의 변증> 외 저서 다수
    강의과목
  • 팽원순 Won-Soon Paeng

    퇴임교수

    1928.8.28 - 1993.9.19

    MORE ▼ 수정
    학력 Ph.D., Seoul National University
    직위/보직
    연구분야
    주요경력 세계통신 기자(54), 동양통신 외신부(55), 합동통신 외신부 차장(60), 외신부장(65), 해외부장 겸 국제부국장(69), 한양대 신문방송학과 조교수(70), 한대신문 주간(71), 부교수(74), KBS 해설위원(73), 서울대·연세대·고려대·서강대 강사(75), 일본 릿쿄(立敎)대 객원연구교수(79), 방송위원회 자문위원(82), 한문신문학회 회장(84), 통신정책연구소 이사(85), 한겨레신문 창간실무위원(87), 방송위원회 연예오락심의위 위원장(91)
    주요논문/저서 <한국언론법제론>, <출판 법제와 윤리에 관한 연구>, <매스커뮤니케이션 법제이론>, <현대신문방송 보도론>, <언론법제신론>, <비교신문학>, <세계의 신문>(공저), <한국의 매스미디어>(일문) 외 다수
    강의과목
  • 장용 Young Jang

    퇴임교수

    1926.3.22 - 1977.9.8

    MORE ▼ 수정
    학력 Ph.D., University of Missouri
    직위/보직
    연구분야
    주요경력 동국대 문리대 전임강사(58-59), 조교수·부교수(59-62), 서울신문학원 강사(59-60), 경향신문 논설위원(62), 월간<신세계> 발행인 겸 편집인(62-63), 일요신문 편집국장(63-64), 대한일보 논설위원(67-74), 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67), 한양대 신문방송연구소 소장(70), 시청각교육연구위원장(76)
    주요논문/저서 <언론과 인권>, <매스컴론>(역), ‘Development of Korean Journalism Education Based on American Practices(논, 미주리 컬럼비아대 67)’
    강의과목
  • 이영주 Youngjoo Lee 강사

    drydreamer@hanmail.net

    MORE ▼ 수정
    학력 Ph. D., Sungkyunkwan University
    직위/보직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겸임교수
    서울과학기술대 SSK 연구교수
    MyOn정치미학연구소장
    연구분야 커뮤니케이션철학사상
    미디어/기술문화연구 및 미학
    주요경력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책임연구원(2006년 7월~2014년 6월)
    가톨릭대, 고려대, 연세대, 성균관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등 출강
    한국방송통신심의위원회 특별위원(2010년~2012년)
    SBS 시청자 평가원
    한국언론정보학회 연구이사
    주요논문/저서 <논문>
    마르쿠제와 랑시에르의 정치미학에 대한 이론적 탐색

    문화와 정치 - 힐링화된 진보정치에 대한 비판적 소고

    창조경제 정책의 성과와 평가 - 영국 창조산업정책을 중심으로

    악과 범죄에 대한 복수와 응징의 정서구조 : 영화 <아저씨> 신드롬에 관한 연구

    <저서>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은유들>(공저)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이론과 사상>(역서)

    <작은 문화콘텐츠 정책론>(공저)
    강의과목 미디어문화연구, 미디어비평론, 커뮤니케이션철학사상, 예술과 사회
  • 이소현 So-Hyun Lee 강사

    lsohyun41@gmail.com

    MORE ▼ 수정
    학력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학사
    University of Kansas 영화학 석사
    University of Kansas 영화/미디어학 박사
    직위/보직
    연구분야
    주요경력
    주요논문/저서
    강의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