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일반대학원은 저널리즘, 커뮤니케이션, 방송, 영상, 문화연구, 미디어 효과 연구, 언론법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및 설득 커뮤니케이션 등의 전통적 주제들과 더불어 미디어 산업, 문화 산업,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소셜 네트워크 등을 포괄하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탐구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전문인을 육성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합니다.
석사과정은 전공 분야의 지식기반을 다지고 연구 설계 및 수행을 경험하며 전문 연구자로서의 초석을 놓는 과정임과 동시에 심화된 지식을 기반으로 사회에 진출하여 전문인으로써 활약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실제 많은 대학원 석사과정 졸업생들이 언론, 방송, 콘텐츠, 광고, PR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전문인의 역할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박사과정은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분야의 학문적 발전을 함께 일구어나갈 전문연구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박사과정 재학생들은 핵심수업의 수강과 함께 관심있는 주제에 대한 연구를 직접 수행하여 국내 및 해외 학술대회에서 발표하고 연구성과를 국내외 전문학술지에 게재하는 활동도 활발히 병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원 박사과정을 졸업한 동문들은 국내외 다양한 대학, 연구소, 기업 등에서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연구자로써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은 현업 종사자들이 업무와 병행하며 대학원 석사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하는 특수대학원 과정입니다. 1995년에 설립된 이래로 많은 졸업생들을 배출하며 학계와 산업계의 연결고리 역할을 해왔습니다.
입시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론정보대학원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무시험 서류전형으로 치뤄지는 학생선발 제도로써 우수학생에 대한 선발기준을 시험 성적이 아닌 사회활동, 교육 및 연구활동, 경력 등 학교 생활 외에 습득되어 질 수 있는 다양한 자기실현 성과에 따라서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학생을 선발하려는 제도임
서류심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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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면접)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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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류(100점 만점) 및 면접점수(100점 만점)를 통해 총점순으로 선발함
대학원 진학을 예정하는 우수한 학생들을 뽑기 위한 전형으로, 전기 전형과 입학시기가 동일하나 선발시기가 전기 전형보다 이른 시기에 입학자를 선발하는 제도
서류심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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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면접)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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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류점수(80점) 및 면접점수(20점)를 통해 총점순으로 선발
모집과정: 박사학위과정, 석박사학위통합과정
언론학, 휴먼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효과 연구, 문화론,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및 설득 커뮤니케이션 등을 포괄하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에 관련된 광범위한 현상의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탐구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연구자를 육성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합니다. 석사 및 박사과정 학생들은 다음의 4개 분야 중 하나에 집중해서 공부하게 됩니다.
커뮤니케이션과 저널리즘 전반에 관한 이론과 방법론을 탐구하고 연관된 사례 분석을 통해 이러한 이론과 방법론을 접목시켜 현실에 적용 가능한 실제적 지식을 추구한다. 나아가 커뮤니케이션 및 언론의 발전과 이들이 사회발전 혹은 사회변동과 맺는 유기적 관계를 고찰한다.
방송과 영상의 생산, 유통, 소비, 해독 및 이의 정치·경제적, 사회·문화적 영향력 등 미디어 현상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미디어문화콘텐츠이자 산업으로서의 방송·영상 산업에 관한 이론과 실제도 다룬다. 이를 위해 미디어 문화와 산업 전반에 관한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미디어의 일반성과 특수성, 정치·경제적 영향력, 사회·문화적 파급력을 학제적이며 맥락화한 방법론을 활용해 고찰한다.
언론과 대중매체의 역사를 통한 시대적 흐름과 사조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을 조명한다. 또한 언론의 제도와 체계는 물론 언론의 자유, 알 권리, 언론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맺는 밀접한 관계 등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을 탐구하고, 언론법제에 관한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이의 이론과 실제를 고찰한다.
광고와 홍보를 포함한 전략 커뮤니케이션의 과정과 결과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방법론적, 실무적 주제를 탐구한다. 특히 전 지구화 시대에 급속한 기술의 발달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를 고찰함으로써 전략 커뮤니케이션 앞에 놓인 기회와 문제점을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이수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위과정 |
교강사 |
수업시간 |
전공선택 |
JMC6041 |
필란트로피와설득커뮤니케이션 |
석박사 |
안동근 |
목(19:00~22:00) |
전공필수 |
JMC8039 |
커뮤니케이션이론세미나 |
박사 |
류웅재 |
수(18:00~21:00) |
전공필수 |
JMC8040 |
언론학연구방법론2 |
박사 |
안동근 |
수(19:00~22:00) |
전공선택 |
JMC8046 |
저널리즘이론및과제 |
석박사 |
한동섭 |
월(13:30~16:30) |
전공선택 |
JMC8049 |
한국언론사이론및과제 |
석박사 |
정대철 |
화(13:00~16:00) |
전공선택 |
JMC8057 |
영상연구 |
석박사 |
이소현 |
수(14:00~17:00) |
전공선택 |
JMC8079 |
언론윤리법제사례연구 |
석박사 |
이재진 |
수(19:00~22:00) |
전공선택 |
JMC8088 |
방송산업연구 |
석박사 |
황상재 |
화(16:00~19:00) |
전공선택 |
JMC9051 |
온라인영상콘텐츠마케팅 |
석박사 |
김성중 |
금(18:00~21:00) |
연구선택 |
JMC9053 |
연구논문작성의이해 |
석박사 |
이영희 |
토(10:00~13:00) |
학수번호 | 과목명 | 이수구분 | 학점 | 강의 | 실습 | 이수학기 | 학위과정 |
COE8027 | 박사논문연구1 | 연구필수 | 2 | 2 | 0 | 전학기 | 석박사 |
COE8028 | 박사논문연구2 | 연구필수 | 2 | 2 | 0 | 전학기 | 석박사 |
COE8026 | 석사논문연구 | 연구필수 | 2 | 2 | 0 | 전학기 | 석사 |
JMC9067 | 4차산업혁명과필란트로피커뮤니케이션세미나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9050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9054 | 대중문화이론과문화산업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9027 | 문화정책과CT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6035 | 미디어담론연구의이론과과제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6038 | 미디어이론및쟁점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8052 | 방송이론및과제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8051 | 언론사연구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8059 | 언론윤리법제이론및과제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8073 | 언론인물사연구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8060 | 언론정책연구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8081 | 언론제도론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8041 | 언론철학및사상사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8037 | 언론학연구방법론1 | 전공필수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8069 | 영상커뮤니케이션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8054 | 영상커뮤니케이션론및과제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9052 | 커뮤니케이션과집합행동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6034 | 커뮤니케이션네트워크분석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8036 | 커뮤니케이션이론 | 전공필수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6039 | 필란트로피커뮤니케이션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9055 | 필란트로피커뮤니케이션전략 | 전공선택 | 3 | 3 | 0 | 1학기 | 석박사 |
JMC8012 | 광고효과론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6031 | 디지털미디어쟁점및이론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9056 | 디지털미디어콘텐츠산업분석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8042 | 매스커뮤니케이션론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6032 | 매체심리학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6040 | 미디어경제학과정책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6033 | 미디어문화산업의과제와전망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8075 | 방송사사례연구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8088 | 방송산업연구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8061 | 방송정책이론및과제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8024 | 설득커뮤니케이션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8047 | 신문연구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8026 | 언론과대중문화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8079 | 언론윤리법제사례연구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8082 | 언론중재론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8034 | 언론통계분석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8040 | 언론학연구방법론2 | 전공필수 | 3 | 3 | 0 | 2학기 | 박사 |
JMC9053 | 연구논문작성의이해 | 연구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8057 | 영상연구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9051 | 온라인영상콘텐츠마케팅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9057 | 인공지능과커뮤니케이션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8046 | 저널리즘이론및과제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8004 | 정치커뮤니케이션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8087 | 질적연구방법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8039 | 커뮤니케이션이론세미나 | 전공필수 | 3 | 3 | 0 | 2학기 | 박사 |
JMC6041 | 필란트로피와설득커뮤니케이션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6037 | 필란트로피커뮤니케이션사례연구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JMC8049 | 한국언론사이론및과제 | 전공선택 | 3 | 3 | 0 | 2학기 | 석박사 |
정현우·류웅재 (2024. 10). 기업 경영전략 담론으로 전유(專有)된 ESG : 정부와 지자체 정책보고서 및 신문 사설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사회과학담론과 정책>, 17권 2호, 1-34.
박수연·류웅재 (2024. 7). 넷플릭스가 재현하는 ‘한국성’과 글로벌 K-콘텐츠의 다층적 함의 : 한국판 리메이크 콘텐츠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8권 4호, 119-154.
류웅재·김민승 (2024. 6). 연남동 가는 청년들 : 문화산업이 재현하는 도시 공간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인문논총>, 64권, 17-48.
곽영신·류웅재 (2024. 5). ‘K-컬처’에 드러난 혼종적 근대성 : 글로벌 한류의 비동시적 문화정치와 그 정경들. <언론과 사회>, 32권 2호, 5-55.
김민승·류웅재 (2024. 4). 미디어가 재현하는 맛집 탐방과 대중의 문화 실천 : 윌리엄즈의 감정구조와 하비의 공간이론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35권 2호, 99-124.
박한진·류웅재 (2024. 2). 신도시 건설 과정에서 이전기관 종사자 갈등 사례에 관한 연구 :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시와 경북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28권 1호, 38-71.
이상진·류웅재 (2024. 1). 물질문화로서 음반 미디어 중간 판매상에 관한 문화연구 : 황학동 동묘시장 미디어 중간 판매상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8권 1호, 36-73.
박소현 (2024.11.22), <국가가 형성하는 K-푸드 담론: 현대 한식 세계화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 2024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연세대학교.
고영일·박진우( 2024.11.09) <기업의 전문성 및 신뢰성이 기업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 메타버스 후속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서울: 중앙대학교.
사지은·김수연 (2024.05.24). <생성형 AI 이용자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챗지피티(ChatGPT)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경주 : 힐튼호텔.
티무이렝 (2024.05.24).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가 지속시청의도 및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시청만족과 시청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경주 : 힐튼호텔.
전현지·이자연 (2024.05.24). <분야별 팝업스토어 사례 및 소셜미디어를 통한 홍보 비교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경주 : 힐튼호텔.
오인향·이자연 (2024.05.24). <미디어 리터러시가 사이버 사기 광고 회피 행동의 관계: 위험 지각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경주 : 힐튼호텔.
손율이.이자연 (2024.05.24). <애니메이션과 실사 광고의 호감도에 즐김이 미치는 영향: 애니메이션에 대한 친숙함을 조절변수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경주 : 힐튼호텔
조윤아 (2024.04.06). <버추얼 아이돌(virtual idol)의 특성이 대중의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 휴먼 아이돌 콘텐츠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성균관대학교.
한상혁 (2024.04.06). <포스트힐링시대 청년세대의 여행소비문화: 미디어에 재현되는 여행과 제주여행소비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성균관대학교.
이유빈 (2024.04.06).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재현되는 술: 청년세대의 과시적 여가와 기호 소비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성균관대학교.
노영은·류웅재 (2023. 12). ‘문화도시’ 광주가 재현하는 공간의 담론정치 : 경합하고 굴절되는 도시 담론. <한국언론학보>, 67권 6호, 115-152.
김신영·류웅재 (2023. 10). 윤석열 정부가 활용하는 ‘자유’ 담론의 한계 : 대통령 연설문을 중심으로.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16권 2호, 87-116.
김민승·류웅재 (2023. 10). 포스트모더니티 공간의 다의성과 사회문화적 함의: 스타필드 코엑스(COEX) 별마당 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121호, 7-40.
이해수·박만수·한동섭 (2023. 08). 메타버스 게임의 재개념화를 통한 이용과 충족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21권 3호, 51-95.
나진희·류웅재 (2023. 04). 학벌과 출신 지역의 미디어 재현과 청년세대의 감정구조 : 지역 청년과 지방대생의 취업 과정을 중심으로.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16권 1호, 1-34.
노영은·류웅재 (2023. 04). 로컬(local) 문화산업과 관리되는 도시공간 : 광주와 대전의 도시 정책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사회과학연구논총>, 39권 1호, 5-45.
노영은·류웅재 (2023. 05). 로컬 문화산업에 투영되는 지역의 정치경제학: 역사 도시 수원과 전주의 사례를 중심으로. <인문사회과학연구>, 24권 2호, 319-360.
이모란·이해수 (2023. 04). 혁신성향, 즐거움, 몰입이 메타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25권 2호, 156-185.
이해수·이모란 (2023. 03). 메타버스 이용거부자의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방송학보>, 37권 2호, 154-190.
Yi, J., Shin, J., Buchok, A., & Han, S. (2023). Student Research Participation in South Korea. PS: Political Science & Politics, 1-6.
김민승·류웅재 (2023. 02). 희망과 불안의 양가적 공간으로서의 도시: 포항 도시재생 사업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 54호, 41-75.
김민승·류웅재 (2023. 02). 스펙터클 도시공간이 지배하는 현대 세계의 일상성(日常性) : 기업가적 도시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인문논총>, 60집, 85-119.
박수연 (2023.08.16). <넷플릭스가 재현하는 '리메이크 K-콘텐츠'에 대한 기호학적 해석: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과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를 중심으로>. 제21회 문화연구캠프. 서울 : 링크업센터.
정현우 (2023.08.16). <윤석열 정부의 위기관리 속 활용된 '자유' 담론: 대통령 취임사 및 신년사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제21회 2023 문화연구캠프. 서울 : 링크업센터.
조윤아 (2023.05.27). <코로나 19(COVID-19) 상황 속 긴급재난문자 서비스를 통한 질병 정보 확산이 이용자의 위험지각 및 예방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023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전주 : 우석대학교.
노영은·류웅재 (2020.06). 유튜브 콘텐츠에 재현된 온라인 공간에서의 민족주의-'외국인 리액션' 콘텐츠를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20권, 7-38.
박만수·김천웅·한동섭 (2020.05). 4차 산업혁명 시대, 구글 알파벳의 대응 전략 분석 : 자원기반 이론(Resource-Based Theory)을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18권 2호, 49-85.
이모란·이해수·한동섭 (2020.05). 제품의 부정적 정보에 대한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반응 행동 연구 기업 명성과 접촉 매체 유형(포털 사이트,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4권 2호, 7-45.
박희봉·한동섭 (2020.04). 범죄보도에서 알 권리와 인격권의 조화 -수사공보규정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중심으로-. <언론과 법>, 19권 1호, 97-145.
딩종리·류웅재 (2020.03). 중국 청년세대의 토크쇼 프로그램 수용에 관한 연구: 〈강연합시다〉와 〈기파설〉을 중심으로. <문화와 정치>, 7권 1호, 5-40.
박희봉·한동섭 (2020.03). 한국의 공영방송 연구 30년: 1989년~2019년 국내 17개 학술지 메타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1권 1호, 114-151.
박희봉·이해수·한동섭 (2020.03). 넷플릭스(Netflix)의 지각된 서비스 속성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서비스 융합에 따른 핵심 가치사슬 변인 검증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7권 1호, 5-46.
이해수·곽은아 (2019.10). 범퍼애드(Bumper AD)의 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 맥락 일치/불일치 집단 간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1권 4호, 199-235.
우박영·류웅재 (2019). 관찰형 리얼리티 TV프로그램이 재현하는 리얼리티 특성에 관한 연구 - 중국 호남 TV의 <동경하는 생활>(<同往的生活>)을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18호, 269-303.
한석희 (2019.09). Analyzing Sport Documentary Online - Focus on All or Nothing : Manchester City on Prime Video.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8권 3호, 20-26.
한석희 (2019.09). 스포츠 게임의 스토리텔링 연구 : FIFA 19를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32권 3호, 1-10.
박희봉 (2019.08). 공영방송 사장해임을 둘러싼 법적 쟁점과 제언. <언론과 법>, 18권 2호, 117-159.
한석희 (2019.06). Exploring Charity Drive Content on YouTube : Focus on Shoot for Love. 8권 2호, 88-93.
한석희 (2019.06). 애완동물 관련 YouTube 채널 콘텐츠 분석 : 크림 히어로즈를 중심으로.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19권 3호, 33-39.
한석희 (2019.06). 엔터테인먼트 OTT 구조와 콘텐츠의 분석 : WWE Network를 중심으로.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19권 3호, 41-51.
최진호·이해수·진은형 (2019.06). 4차 산업혁명에 관한 뉴스 빅데이터 활용 토픽 분석 : 언론사 유형 및 주요시기에 따른 비교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6권 2호, 173-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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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석희 (2017.08). 포커 게임에서의 인공지능의 현실과 문제점 : 텍사스홀덤(Texas Hold’em)을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17권 4호, 1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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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승현·이영희·박성순·이재진 (2017.04). 장애인방송 공익성 제고를 위한 전문가 및 이용자 인식 연구. <언론과 법>, 16권 1호, 133-174.
한석희 (2017.04). Afreeca TV의 인기 채널 특징 탐구.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17권 2호, 33-38.
장소연·류웅재 (2017.03). 온라인 커뮤니티와 혐오의 문화정치 : 일간베스트저장소와 메갈리아의 사례를 중심으로.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16권 1호, 4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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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호·박진우·손동영 (2017.01). 소셜미디어와 뉴스 인식 : 인지된 네트워크 구조가 뉴스 신뢰도와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31권 1호, 184-219. [한국방송학회 제16회 학술상(연구논문 부문)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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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은경·진승현 (2017.11.11). <방송의 공적 거버넌스 모델 탐구: 장애인방송 정책결정과정을 중심으로>. 2017 한국방송학회 가을철정기학술대회 방송법제 세션.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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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진·진승현 (2017.10.21). <공인에 대한 언론인의 인식연구>. 한국언론학회 2017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언론법제윤리 세션. 서울 : 중앙대학교.
이영희 (2017.10.21). <장애인 방송의 제작 지침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2017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언론법제윤리 세션. 서울 : 중앙대학교.
김하늘 (2017.08.17). <신-한류 담론의 지형변화에 대한 논의 : 차이나 머니와 문화융성 정책을 중심으로>. 제15회 문화연구캠프 지역/글로벌/정체성 세션.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배유진 (2017.08.17). <진화된 여성혐오에 대한 텍스트분석: 강남역 살인사건을 중심으로>. 제15회 문화연구캠프 페미니즘 세션.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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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솔 (2016.02.18). <온라인저널리즘의 선정성에 관한 고찰: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심의결정현황을 바탕으로>. 제20회 한국언론학회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 서울 : 경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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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영·손동영 (2015.05.15). SNS 기부 캠페인 반응의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 : 사회적 자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부산 : 파라다이스호텔.
박진우·한동섭 (2015.05.15).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대한 언론보도와 사회적 파급 효과. 한국광고홍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부산 : 파라다이스호텔.
임종수·박성순 (2015.04.25). 저널리즘 작동원리로서 저널리스트 윤리의 철학.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부산 : 동명대학교.
정지영 (2015.02.09). SNS 상의 기부 캠페인 정보공유와 참여동기가 기부 캠페인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페이스북의 사회자본(교량형/결속형)을 중심으로 한 신뢰성과 상호호혜성. 제19회 한국언론학회 대학원생 컨퍼런스. 대전 : 라온컨벤션호텔.
윤수진·손동영 (2014.12). 사회적 익명성이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원의 공동체 신뢰도와 인식에 미치는 영향 : 인지된 동질성(perceived homophily)과 공감경험(empathy)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1권 4호, 189-226.
이정기·최진호·김성용·이유진 (2014.12). 여성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동기와 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 20대 여성 대학(원)생 이용자의 지속적 커뮤니티 이용의도, 페미니즘 성향을 중심으로. <미디어와 공연예술 연구>, 9권 3호, 105-136.
이영희 (2014.12). 화면해설 텍스트의 비교연구 : 한국과 영국의 화면해설 텍스트 분석. <시각장애연구>, 30권 4호, 19-44.
윤연주·류웅재 (2014.11). 지역 문화콘텐츠산업의 정치경제학 : 광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을 중심으로. <우리춤과 과학기술>, 10권 4호, 157-198.
임종수·박성순 (2014.10). 정부조직의 온라인 미디어화 연구 : 운영주체, 콘텐츠, 이용자 특성을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통권 88호, 47-77.
이은아·류웅재 (2014.08). 멘토 권하는 사회 : 신자유주의 시대, 멘토는 어떻게 생산되는가?.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통권 24호, 141-179.
박진우·한동섭 (2014.06). 고리 원자력 발전소 블랙아웃 사고에 대한 매체별 보도 프레임 분석. <언론과학연구>, 14권 2호, 31-74.
박진우·김지혜 (2014.11.28). 정량적 조사방법 기반 PR 연구의 경향과 과제. 한국PR학회 추계정기학술대회.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박진우·한동섭 (2014.11.21). 대한민국에서 원자력은 정치적 이슈인가? : 원자력 신뢰도, 태도, 그리고 행동의도 형성에 선택적 언론 노출과 제반지식이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서강대학교.
이영희·진승현·정삼희 (2014.11.14). 공익성 및 다양성 관점에서의 화면해설방송편성의 개선 방안 연구 : 지상파 3사의 편성현황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광주 : 광주대학교.
진승현 (2014.08.19). 정책 이념에 따른 역대 정부의 문화산업정책 변화 분석 및 비판적 제언. 제12회 한국언론학회 문화연구캠프. 춘천 : 한림대학교.
박진우·한동섭 (2014.05.23). 위험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언론 보도 노출, 위험지식, 심리적 불안이 수용자들의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PR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서강대학교.
박진우·김지혜·손동영 (2014.04.25). 유명인 모델의 부정적 정보 유형과 제품 관여도, 개인의 내외 통제성에 따른 유명인 광고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방송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제주 : 샤인빌 리조트.
박진우·김지혜 (2014.02.05). 부정적 루머에 연류된 유명인이 출연한 광고가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기본적 귀인 오류 현상의 상호작용 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제18회 한국언론학회 대학원생 컨퍼런스. 대전 : 유진호텔.
박진우 (2014.02.05). 독점 중계 스포츠 프로그램의 TV 콘텐츠로서의 가치에 관한 고찰 : MBC <메이저리그 류현진 선발 등판 경기> 독점 중계의 시청률 분석을 중심으로. 제18회 한국언론학회 대학원생 컨퍼런스. 대전 : 유진호텔.
홍성현·류웅재 (2013.12). 무한 경쟁 시대의 글로벌 인재 되기 : 글로벌 인재 담론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커뮤니케이션 이론>, 9권 4호, 4-57.
이영희·황상재 (2013.12). 장애인 관련 방송연구의 메타분석. <시각장애연구>, 29권 4호, 47-75.
이미혜·손동영 (2013.10). 기업의 파워블로그(power blog) 스폰서쉽(sponsorship)이 정보 신뢰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4권 7호, 7-86.
이재진·이영희 (2013.08). 음악·영상저작물의 동일성유지권 침해판단에 관한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11권 3호, 121-174.
최소영·손동영 (2013.02). 소셜커머스를 통한 상품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시간제약과 판매수량정보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4권 2호, 71-88.
윤수진·손동영 (2013). 온라인 커뮤니티의 사회적 익명성이 이용자의 커뮤니티 신뢰도와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 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여수 : 디오션 리조트.
이은아 (2013.08.14). 한국 사회의 세대 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 88만원 세대를 중심으로. 제11회 한국언론학회 문화연구 캠프. 양평 : 정배분교.
장민우 (2013.08.14). 한국사회 ‘힐링’(Healing)담론에 관한 연구 : 자기계발 담론의 양가성을 중심으로. 제11회 한국언론학회 문화연구 캠프. 양평 : 정배분교.
조민건 (2013.08.14). 서바이벌 오디션에서 나타나는 ‘계급상승의 신화’ : 'M-net’ 슈퍼스타 K의 텍스트 분석과 산업분석을 중심으로. 제11회 한국언론학회 문화연구 캠프. 양평 : 정배분교.
손동영·박진우·이미혜 (2013.04.19). 페이스북의 이용동기와 관계형성행위가 실제 대인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춘계학술대회. 부산 : 그랜드호텔.
황상재·최진우·조용현 (2012.12). 유럽의 언론과 한국 : 프랑스, 영국, 독일 언론에 나타난 한국의 이미지. <유럽연구>, 30권 3호, 141-182.
황상재·홍성현 (2012.12). 북한이탈주민의 온라인·오프라인 뉴스 미디어 이용과 정치사회화.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9권 4호, 351-410.
황상재·정연구·박성순·홍석민 (2012.12). 정부와 언론간의 바람직한 관계모색에 대한 연구 : 정부홍보 담당자와 언론인의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2권 4호, 643-676.
이재진·김보람 (2012.12). 비정치적 방송 내용 심의를 위한 기준 설정의 필요성 연구 :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선정성’ 심의를 중심으로. <언론과 법>, 11권 2호, 151-184.
류웅재·최진호 (2012.12). 신한류(新韓流)의 담론정치 : 주요일간지 한류 보도에 관한 담론분석을 중심으로. <우리춤연구>, 8권 3호, 346-379.
박진우·최진호 (2012.12). 미디어에서 재현된 신자유주의 담론과 다문화주의 : MBC <단비>의 비판적 담론분석을 중심으로. <언론학보>, 통권 29호, 77-109.
최진호·한동섭 (2012.06). 언론의 정파성과 권력 개입 : 1987년 이후 13-17대 대선캠페인 기간의 주요일간지 사설 분석. <언론과학연구>, 12권 2호, 534-571.
류웅재·박진우 (2012.06). 서바이벌 포맷 프로그램에 침투한 신자유주의 경쟁 담론 : 프로그램의 채택과 제작과정에 대한 생산자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24권 1호, 139-165.
이재진·박현아 (2012.06). 온라인 MMORPG와 웹 MMORPG의 약관에 대한 비교분석 : 아이온(Aion)과 골든랜드(Golden Land)를 중심으로. <언론과 법>, 11권 1호, 125-164.
이재진·박성순 (2012.05). 지상파방송사업자와 유료방송사업자 간 방송 분쟁에 대한 법적 판단 기준에 대한 연구 : 지상파 재송신 분쟁을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10권 2호, 7-51.
이재진·박성순 (2012.04). 언론의 오래된 기사로 인한 피해 구제 근거로서의 ‘잊혀질 권리’에 대한 연구. <정보법학>, 61-91.
최소영·손동영 (2012.10.26).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를 통한 상품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시간제약과 판매수량정보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 추계연차학술대회. 평창 : 알펜시아리조트.
이미혜·손동영 (2012.10.26). 파워블로그(power blog)에 대한 기업의 스폰서쉽(sponsorship)이 정보 신뢰도 및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학회 추계연차학술대회. 평창 : 알펜시아리조트.
홍성현 (2012.08.23). 글로벌 인재 담론분석. 제10회 한국언론학회 문화연구 캠프. 양평 : 양평리조트관광호텔.
박진우 (2012.08.23). 서바이벌 포맷 프로그램과 신자유주의 경쟁담론 : 서바이벌 포맷 프로그램의 정치경제학적 고찰을 중심으로. 제10회 한국언론학회 문화연구 캠프. 양평 : 양평리조트관광호텔.
박진우 (2012.02.07). BBC의 지배구조 변화를 통한 정치적 독립성에 대한 고찰. 제16회 한국언론학회 대학원생 컨퍼런스. 춘천 : 한림대학교.
최진호 (2012.02.07). 민주화 이후 국가권력창출과정에 대한 언론개입과 언론정치지형의 변동과정: 13-17대 대선기간의 주요일간지 사설 분석을 중심으로. 제16회 한국언론학회 대학원생 컨퍼런스. 춘천 : 한림대학교.
윤연주 (2012.02.07). 문화콘텐츠산업의 지역 정체성과 조망 : 광주 아시아문화중심도시를 중심으로. 제16회 한국언론학회 대학원생 컨퍼런스. 춘천 : 한림대학교.
최소영 (2012.02.07). 소셜커머스에서의 상품구매에 미치는 영향과 상품구매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시간적 압박과 할인율 중심으로. 제16회 한국언론학회 대학원생 컨퍼런스. 춘천 : 한림대학교.
박현아 (2012.02.07). 온라인 MMORPG와 웹 MMORPG의 약관 차이에 대한 비교분석. 제16회 한국언론학회 대학원생 컨퍼런스. 춘천 : 한림대학교.
조용현·황상재 (2011.12).다문화 기업에서 문화적 차이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 : 한국인과 중국인 직원을 중심으로. <언론학보>, 통권 28호.
송요셉·박진우 (2011.12). 과학적 지식이 필요한 대상에 대한 인식 : 원자력 안전 체감 척도의 타당성 재검증을 중심으로. <언론학보>, 통권 28호.
박성순·류웅재 (2011.08). 한류 문화산업에 대한 비판적 제언과 전망 : 한류 및 중국문화 관련 문헌의 메타분석과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우리춤연구>, 7권 2호, 115-146.
최진호·한동섭 (2011.06). 정치인 트위터와 신문·방송뉴스의 의제 상관성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11권 2호, 501-532.
이정기·박성순·김효은 (2011.03). 20대 미혼자의 낙태 및 다자녀 출산의도에 관한 연구 : 장르별 텔레비전 시청량,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변인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통권 17호, 43-79.
최진호 (2011.08.11). 구성된 실재로서의 한류 담론 : 주요일간지의 한류 보도에 관한 담론분석. 제9회 한국언론학회 문화연구 캠프. 양평 : 양평리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