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er for Communication Research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는 매스미디어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사업을 지원하거나 실시하고, 실증적 조사를 통해 미디어 발전을 이룩할 수 있는 터전 조성을 목적으로 1971년 신문방송연구소로 설립되었으며, 1981년 언론문화연구소로 개칭되었다가 커뮤니케이션 현상 전반에 걸친 연구조사활동과 인접분야와의 학제간 연구활동을 위해 2001년 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Center for Communication Research)로 확대 개편되었습니다.

1980년에 창간된 학술지 '언론학보'를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발간해오고 있으며, 신문, 방송, 출판, 잡지, 디지털미디어, 광고, PR 등 제반 커뮤니케이션 관련 분야에 관한 국내. 국제 학술 심포지움 및 강연회 개최와 같은 다양한 학술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40여년의 전통을 기반으로 인접 학문과의 소통과 교류를 통해 기존의 학문적 경계를 가로지르는 융복합적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지향하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연구센터 조직

    연구센터장

    안동근 교수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연구센터운영위원

    황상재 교수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한동섭 교수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윤선희 교수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이재진 교수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류웅재 교수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손동영 교수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연구센터 간사

    정가은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박사수료)
  • 연구센터 연혁

    1971년 한양대학교 부설 연구기관인 신문방송연구소 설립.
    1971년 초대 연구소장 장용 교수 취임.
    1980년 이강수 교수 소장 취임.
    1981년 언론문화연구소로 개칭.
    1988년 팽원순 교수 소장 취임.
    1997년 박영상 교수 소장 취임.
    2001년 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로 개편.
    2001년 정대철 교수 센터장 취임.
    2004년 황상재 교수 센터장(대리) 취임.
    2005년 김정기 교수 센터장 취임.
    2009년 윤선희 교수 센터장 취임.
    2011년 손동영 교수 센터장 취임.
    2013년 안동근 교수 센터장 취임. 
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에서 1980년에 창간된 이래로 현재까지 정기적으로 발간하는 <언론학보>는 국내 커뮤니케이션 학계의 가장 유서깊은 학술지 중 하나입니다. <언론학보>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관련 현상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분석적 논문을 게재해오며 학계의 지적 교류에 이바지해왔습니다. 

<언론학보>는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연구와 연관된 다양한 주제에 관한 논문의 투고를 상시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역량있는 연구자들의 많은 관심을 바랍니다.

논문작성기준: 한국언론학회 공통 논문작성 기준에 따름
분량: 200자 원고지 180매 내외 (A4용지 15-20매)
심사료 및 게재료:  없음
투고방법: 이메일 제출

문의: <언론학보> 편집간사 정가은(T. 02-2220-1503; jeongg@hanyang.ac.kr)
  • 제29권
    <제29권>(2012.12)
    1. 중국과 일본의 주요 언론에 나타난 한국의 이미지 연구 / 황상재·최영·조용현
    2. 역사에 직면한 개인성에 관한 성찰 : 이스트반 자보 Szabo Isvan / 이현중
    3. 미디어에서 재현된 신자유주의 담론과 다문화주의 : MBC <단비>의 비판적 담론분석을 중심으로 / 박진우·최진호
    4. 사내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매체 적합성과 효용성 인식에 대한 연구 / 홍성현
  • 제28권
    <제28권>(2011.12)
    1. 매체, 인터넷언론의 법제적 지원방향 : 지역인터넷 신문을 중심으로 / 김현철
    2. 다문화 기업에서 문화적 차이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 : 한국인과 중국인 직원을 중심으로 / 조용현·황상재
    3. 사회복지 부문에서의 소셜 미디어 활용에 대한 이론적 고찰 / 곽경원
    4. 과학적 지식이 필요한 대상에 관한 인식: 원자력 안전 체감 척도의 타당성 재검증을 중심으로 / 송요셉·박진우
  • 제27권
    <제27권>(2010.12)
    기획논문: 통섭학문 방법론 연구 Ⅰ. 담론분석
    1. 매체, 담론, 소설 : 소설 연구방법을 위한 ‘담론’ 인식 / 이선미
    2. 권력화 된 지배담론과 비판담론의 권력화 / 금인숙
    3. 매스미디어와 담론의 정치학 : 성찰을 통해 제안하는 담론기획의 미래 / 김성해
     
    일반논문
    4. 한미 FTA 관련 주요 Stakeholder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 한미 FTA 타결 시점을 중심으로 / 조용현·황상재
    5. 한류 담론의 비판적 성찰 : 열정과 위기론을 넘어 현실을 돌아보기 / 이영주
  • 제26권
    <제26권>(2009.12)
    1. 역대 대통령의 언론정책에 관한 연구 : 대통령과 언론의 관계규명을 중심으로 / 정대철
    2. 기본권 제한 원리에서 본 정보공개법상 비공개조항의 문제 / 배정근
    3. National / Transnational?: Cinema and Change in Southeast Asia Today / Annette Hamilton
    4. The emerging media exchange in the cultural regionalization of Asia / Peichi Chung
    5. Understanding the role of creative industries in effecting deep change / Michael Keane
  • 제25권
    <제25권>(2008.12)
    1. Mediated Civic Participation on Human Rights Issues in Korea / 전범수
    2. 웹 로그 데이터 분석 단위에 관하여 / 윤기웅
    3. A Few Perspectives toward Online Dating / 정동훈
    4. 대만 대학생의 한국 드라마 이용과 효과연구 / 주이진·김정기
  • 제24권
    <제24권>(2005.12)
    1. 시민의 사이버 공동체 활동과 여론형성과정에 관한 시론 : 용오름 모형 / 안동근
    2. 공영방송의 공영성과 공론장 : NHK의 프로그램개악문제를 소재로 / 안창현
    3. 수용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프로그램 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 / 이호준
    4. 정치권력 변동에 따른 신문의 언론개혁 담론 분석 : 기사서술방식과 보도태도를 중심으로 / 정대철
  • 제23권 1호
    <제23권 1호>(2004.6)
    1. 1950년대 신문의 선거보도에 관한 분석 / 정대철
    2. The Political Controversy and Dilemma Surrounding the Introduction of Satellite DMB Into Korea / 황상재
    3. 통일교육과 언론의 역할 : 방송매체를 중심으로 / 이우승
    4.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창작기반과 영상산업의 국제경쟁력 / 윤선희
    5. 방송의 공익성과 방송광고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 이재진·김영수
    6. 방송환경의 변화와 방송사 조직구조 분석 : 지상파 방송3사(KBS, MBC, SBS)의 조직구조도를 중심으로 / 박석철
    7. 원자력관련 보도의 내용과 특성에 관한 연구 / 한동섭
    8. 광고 AE의 직무태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상황적 접근을 중심으로 / 주지혁
    9. 인터넷 내용등급시스템 홍보전략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이론의 관점 / 안동근
  • 제23권 2호
    <제23권 2호>(2004.12)
    1. 공론의 공간과 놀이터로서의 정치웹진에 대한 분석 / 이기형
    2. 인터넷방송의 발전과정에 관한 연구 / 이우승
    3. 미국 케이블 텔레비전 가입률 결정요인 : 33개 대도시 시장 분석 / 전범수
    4. ‘커뮤니티라디오’에 관한 연구 / 최영묵
  • 제22권 1호
    <제22권 1호>(2003.12)
    1. 방송의 공익성과 시청자 이익의 조화 / 정대철
    2. 정기간행물법 개정에 있어서 소유지분 제한, 경영투명성 확립, 편집권 독립에 대한 연구 / 이용성
    3. 지역 이미지 전략수립을 위한 지역주민 인식조사 : 경기도 지역이미지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 한미정
    4. 스포츠 저널리즘과 문화연구의 만남 : 2002 월드컵에 대한 ‘헤게모니’와 ‘접합’ 개념의 적용 / 임용수
    5. 텔레비전 뉴스의 연성화와 저널리즘의 위기 / 주창윤
  • 제22권 2호
    <제22권 2호>(2003.12)
    1. 젠더 역정된 하위주체와 식민주의적 욕망들 : <조폭 마누라>의 포스트식민주의적 해독 / 김명혜
    2. 영상산업 발전과 해외 자본과의 관련성에 대한 문화 연구 / 윤선희
    3. 사이버공간에서의 여성의 자기표현 : 개인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 이동후
    4. 한국 공익광고의 수용자 예측 : “96올바른 소비생활”캠페인을 중심으로 / 심성욱
    5. 텔레비전 광고에 대한 어린이들의 인식과 태도 / 문영숙
  • 제21권
    <제21권>(2001.12)
    1. 인터넷 여론조사의 쟁점과 과제 / 강미은
    2. 인터넷 상업관련 보도 기사 분석 및 평가 / 박천일·안민호
    3. 시민사회와 언론 : 시민단체와 언론의 상호보완적 관계 모색을 위한 연구 / 김재범
    4. 한국 위성방송의 시청현황과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중국 연변과 러시아 연해주 지역 교포들을 중심으로 / 한동섭
    5. 방송산업 환경변화와 방송시장 개방 / 이호준
    6. 문화상품의 지역적 소비구조 : EU의 영화 소비를 중심으로 / 전범수
    7. 시장경제체제 확립이후 중국 중국언론의 변화와 발전에 대한 고찰 : 신문 그룹을 중심으로 / 이봉우
    8. 언론의 국제적 문화갈등 보도에 관한 연구 : 보신탕 논쟁 보도를 중심으로 / 박광순
  • 제20권
    <제20권>(2000.12)
    1. 인터넷 PR에 관한 고찰 / 정수경
    2. 매체환경의 일상성과 여가생활 : 실태와 관계에 대한 탐색적 분석 / 김정기
    3. 개화기 인쇄매체의 등장과 커뮤니케이션변화 / 김영희
    4. 국내 광고매체 환경에 대한 광고회사 매체 담당자들의 태도유형 / 김봉철
    5. 언론자유의 헌법규범과 광고규제 / 김형일
    6. 국제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고찰 / 정수경
  • 제19권
    <제19권>(1999.12)
    1. 인터넷 Publicity에 관한 고찰 / 정수경
    2. IMF 이후 우리나라 환경보도의 현황과 문제점 / 김재범
    3. 회귀분석의 이상점(outliers)발견과 처리 방법 / 강남준
    4. 수용자 TV 프로그램 시청 흐름과 프로그램간 관계 구조에 관한 연구 / 안민호
    5. 혐오언론(hate speech) 현상에 대한 법제론적 고찰 / 이재진
    6. 한국 신문의 일탈적 시장행위와 발행부수 공개의 필요성 / 김봉철
    7. 인터넷에서의 성표현물과 명예훼손에 관한 소고 / 주지혁
  • 제18권
    <제18권>(1998.12)
    1. 정치광고의 유형적 특성과 성향 / 정수경
    2. 율곡 이이의 언론관에 관한 연구 / 정대철
    3. TV 보도 프로그램 : 공론장으로서의 가능성과 한계 / 이민웅
    4. 질적연구방법론의 체계화와 비교분석 : 광고분야에의 응용을 중심으로 / 한정호
    5. 청소년들의 컴퓨터 이용과 음란정보 노출효과 / 김정기·김형일
    6.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효용가치 관점에서 본 LOGIT 선택 모형 / 강남준
    7. 방송산업의 환경변화와 방송사의 적응전략 : 이론적 틀의 정립가능성을 중심으로 / 황상재
    8. 텔레비전 드라마 해독의 복합성 / 주창윤
    9. 지상파 TV 편성규제에 대한 시청자와 방송인의 인식조사 : 상호지향성 모델을 중심으로 / 이호준
  • 제17권
    <제17권>(1997.12)
    1. 한양대학교에 대한 고3 진학지도주임들의 태도유형 분석연구 : Q-방법론적 분석 / 오진환
    2. 커뮤니케이션과 정통성(1) : 박정희·전두환 권위주의 정권의 언론-선전정책 연구 / 이강수
    3. 인터넷 마케팅과 판촉에 관한 고찰 / 정수경
    4. 미디어 수용자의 능동성 개념과 연구과제 / 김정기
    5.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바람직한 규제모델에 관한 연구 / 황상재
    6. 국민주언론에서의 ‘경영자통제’ : 한겨레신문의 사례를 중심으로 / 한동섭
    7. 뉴스의 정확성에 관한 연구 : 객관성의 재개념화를 중심으로 / 박영상
    8. 북한 관련 기사의 수용자 유형 분석 : 대학생들이 읽고 싶어하는 기사를 중심으로 / 남궁영
  • 제16권
    <제16권>(1996.12)
    1. 정보화시대와 한국출판의 전망 / 이강수
    2. 대학생 수용자의 텔레비전 시청행태 / 김정기
    3. 위성방송의 보편적 확산과 새로운 정보질서의 모색 / 황상재
    4.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케이블 TV 심의 방향 / 최영묵
    5. 컴퓨터 커뮤니케이션에서의 감성 · 감정 표현 / 안동근
    6. 축사 / 김종량
    7. 팽원순교수의 인간과 학문 / 카와다케 카즈오
    8. 정보사회의 전개와 저널리즘의 미래 / 이민웅
    9. 일본에 있어서 정보공개와 근대 입헌주의 / 이시무라 젠지
    10. 멀티미디어 시대 언론정책 · 법제 패러다임 연구 / 김택환
    11. 종합토론
  • 제15권
    <제15권>(1995.12)
    1.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연구에 있어서 ‘패러다임 논쟁’에 관한 연구 / 이강수
    2. 후진국 광고에 대한 고찰 / 정수경
    3. 환경보호캠페인과 언론의 역할 / 김재범
    4. 전자신문의 수용에 따른 언론자유의 문제들 / 황상재
    5. 한국방송제도에 대한 경제분석과 전망 / 김승수
    6. 1950년대 『사상계』의 잡지이념에 대한 연구 / 이용성
  • 제14권
    <제14권>(1994.12)
    1. 과학보도의 원칙과 규범 / 박영상
    2. 사회변화와 언론의 취재 · 보도구조 / 이민웅
    3. 공중통신사업자의 영상서비스 시장진입과 정보다양성의 의미 / 황상재
    4. 생성기 한국 근대언론사상의 형성 / 김영희
    5. 문화산업과 문화상품의 특수성에 대한 연구 / 이용성
  • 제13권
    <제13권>(1993.12)
    1. Q방법론의 과학정신연구 / 김흥규
    2. Q방법론과 언론학 연구/ 최현철
    3. 정치·행정학에 있어서의 Q방법론 활용 / 김순은
    4. Q방법론과 광고조사 / 한정호
    5. Q방법론을 적용한 한국 암환자의 원인지학 도식 / 김분한·김흥규
  • 제12권
    <제12권>(1992.12)
    1. TV뉴스 채널선택의 결정요인 분석 : 주시청 뉴스 채널의 선택요인을 중심으로 / 이민웅
    2. 미디어 이용과 효과과정의 중개변인으로서의 수용자 활동 / 김정기
    3. 정보화사회의 알 권리와 프라이버시 보호 문제 / 이관기
    4. 고 동호 장용교수 기념학술회의 특집
    5. 언론과 인권 : 재조명 / 한병구
    6. 한국언론학연구와 Q방법론 / 강현두
    7. 한국언론학교육의 문제점과 과제 : 학부교과과정을 중심으로 / 차배근
    8. 언론학 교육과 산학협동 / 유재천
    9. 고 동호 장용교수를 생각하는 모임
  • 제11권
    <제11권>(1991.12)
    1. 일본언론의 특성에 관한 연구: 신문을 중심으로 / 오진환
    2. 로동신문의 기사분석을 통한 북한사회의 변동 : 1960~1990 / 정대철·주창윤
    3. 서울올림픽을 전후한 한국인의 대 외국 감성구조 변화에 대한 연구 : 다차원척도분석 / 김재범·이창근
    4.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 행태에 관한 연구 / 장악인
    5. 미군정 언론정책의 전개과정과 성격 / 김복수
    6. 지식의 국제유통에 관한 연구 / 전영균
    7. FCB GRID 모델 구성척도의 타당도 개선방안 연구 / 이명천
    8.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Advertising Appeals in Individualistic and Collectivistic Societies / Sangpil Han
  • 제10권
    <제10권>(1990.12)
    1. 국제광고대행사에 관한 고찰 / 정수경
    2. KBS사태에 대한 여론 및 수용자 시청태도 연구 / 정대철·김재범
    3. 한국 언론인의 직업윤리에 관한 연구 / 황두환
    4. 광고의 성표현 규제에 관한 의식 연구 : 자연적 성표현과 문화적 성표현을 중심으로 / 허갑중
    5. New Press Laws in the Republic of Korea : A Legislative Process in Transition / Won-Soon Paeng. Kyu-Ho Youm
    6. A Case Study on the Communication Rules and Effectiveness of Organization / Chong-Hwa Yi
  • 제9권
    <제9권>(1988.12)
    1. 취재원보호와 보도의 자유 / 팽원순
    2. 남북통일문제와 신문의 보도태도 / 이강수
    3. 과학보도에 대한 수용자 조사연구 / 이민웅
    4. 우리나라 영화법제의 변천과 그 발전방향 / 김동호
    5. 뉴스와 사회관계 / 주창윤
  • 제8권
    <제8권>(1987.12)
    1. 민주주의와 언론의 자유 / 팽원순
    2. 정보화사회와 커뮤니케이션 정책 / 이강수·팽원순·박영상
    3. 한국공영방송의 공정성에 관한 연구 / 팽원순·정수경·정대철
    4. 국제 마케이팅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 국제광고의 요소결정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 정수경
    5. 커뮤니케이션 구조, 환경, 직업 만족도에 관한 연구 / 김신범
  • 제7권
    <제7권>(1986.12)
    1. 광고에 있어서 외국문화 / 팔권준웅
    2. 언론중재제의 성격과 문제 / 팽원순
    3. 아동과 텔레비전의 관계 / 이강수
    4. 정보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정책 / 박영상
    5. 텔레비전 뉴스에 있어서 필름의 사실성과 그 타당성 / 이민웅
    6. 미디어 제국주의론 소고 / 김동민
  • 제6권
    <제6권>(1985.12)
    1. 일본에 있어서의 정보사회연구의 현황 / 이등양
    2. 신문의 문화적 기능을 보는 몇 가지 시각 / 이강수
    3. 문화의 개념과 문화변동 / 김한구
    4. 중공인들의 문화갈등과 삶의 의식변화 : 중국현대 소설의 분석을 중심으로 / 한태선
    5. 국제광고의 이념론적 고찰 : 광고의 이념론적 탐구를 위하여 / 정수경
    6. 커뮤니케이션의 문화론적 접근에 관한 소고 / 강명구
  • 제5권
    <제5권>(1984.12)
    1. A Humanistic Approach to Bridging Gaps between Social Science and Journalism / Alex S.Eelstein
    2. The News about Korea in the World Press / L. Erwin Atwood
    3. 정보화 사회에 있어서 표현의 자유 / 청수영부
    4. 한국 언론관의 재정립을 위한 비교 문화적 연구 / 오진환
    5. 방송위성 법제에 대한 연구 / 팽원순
    6. 사회계층과 문화적 불평등 : Knowledge-Gaps 가설을 중심으로 / 이강수
    7. 신간회에 대한 동아일보의 태도 / 정대철
    8. A Conceptualization of Positive Press Freedom : 적극적 언론자유의 개념화에 대하여 / Park, Yong-Sang
    9. 한국영화에 대한 대도시 시민의 영화의식에 관한 통계학적 분석연구 / 정용탁
  • 제4권
    <제4권>(1983.12)
    1. Content Neutrality and the Burger Court : Mere Rhetoric of Useful Legal Doctrine? / Harry W. Stonecipher
    2. 한국신문의 제도적성격에 대한 Communication System Approach / 이강수
    3. 광고와 사회경제적 지표와의 관계 / 정수경
    4. 뉴스란 무엇인가 ? 객관보도와 관련하여 / 박영상
    5. Communicating in Group Problem-Solving : A Coorientational Accuracy Study / Kim, Hak-Soo
    6. Government and Theatre in Korea: An Analytical Review of The Korean National Theatre - Shin, Ill-Soo
    7. 대중문화와 민중문화 : 문화분석의 방법론적 기반의 해명을 위하여 / 한상진
    8. 매스컴과 인류학 : 한시론 / 전경수
    9. 현대한국사회와 대중문화 :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 강현두
    10. 매스 코뮤니케이션 법제이론(팽원순저) / 한병구
  • 제3권
    <제3권>(1982.12)
    1. 일본에 있어서의 언론법의 동향 / 청 수 영 부
    2. 문화적 Gatekeepers로서의 출판 산업과 출판인(출판편집인)에 대한 연구 : 한국출판산업연구 / 이강수
    3. INTERNATIONAL NEWS FLOW : Testing the Distance Hypothesis / 이강수·강현두
    4. 불법행위로서의 초상권 침해에 관한 연구 : 매스컴에 의한 침해를 중심으로 / 이신복
    5. 국제광고의 팽창주의현상 / 정수경
    6. 시청학교육 효율성과 활용에 관한 고찰 / 정대철
  • 제1권
    <제1권>(1980.12)
    1. 한국 상업TV방송의 문제성에 대한 고찰 / 이강수·팽원순·정대철
    2.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기업의 해외광고활동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정수경·권오훈
    3. A Critical View of Newspaper as A Regular Information Source / 오진환
    4. 광고와 표현의 자유에 관하여 : 미국의 판례를 중심으로 / 팽원순
    5. 한국에 있어서 TV프로듀서들의 문화의식 / 이강수
    6. 전체주의의 언론사상 : Fascism과 Nazism을 중심으로 / 정수경
    7. 미군정기간의 신문 · 방송에 관한 고찰 : 언론정책을 중심으로 / 정대철
  • 2016.4세미나
    과학 보도와 공보준칙
    - 일시 : 2016년 4월 21일(목) 오후 1시 30분
    - 장소 :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 6층 국제회의실
    - 주최 : 한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주관 :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 프로그램
    [13:30 ]
    축  사: 이승철(한양대학교 부총장)     
    [13:40]  
    주  제: 과학보도의 공보준칙에 관한 연구-원자력안전 사례연구          
    사  회: 강형철(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발  표: 한동섭(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김형일(극동대학교 언론홍보학과 교수),        
    [14:20]  휴식 
    [14:40 ] 종합토론
    토론자:   전종우(단국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손동영(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이형민(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이기성(SBS 보도본부 부국장)
                  이호인(MBC 뉴스제작 부장)
                  김명섭(KBS 사회1부 팀장)
                  최익제(중앙일보 정치부 팀장)
                  박민혁(동아일보 정치부 차장)
  • 2015.9-12교육
    한양대학교 중장년 취업아카데미 “광고홍보컨설턴트 양성과정” 교육

    - 교육기간: 2015년 9월 7일(월) ~ 12월 11일(금)
    - 훈련장소: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 훈련기관: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사)한국광고연구소, 시니어 앤 파트너스 



    [모집공고]
    광고계 시니어를 위한 제2의 인생설계 
    한양대학교 중장년 취업아카데미 “광고홍보컨설턴트 양성과정” 교육생모집

    □ 광고홍보컨설턴트란?
    광고, 홍보, 마케팅 관련업무 10년 이상의 경력자로 광고회사, 제작사, 광고주, 매체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근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매스미디어에 광고를 집행하기에는 부담이 있는 중.소 기업 및 소상공인 그리고 광고홍보 체계가 갖추어지지 않은 지자체나 협동조합 등에 파견되어 광고.홍보.마케팅 등의 컨설팅을 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 자

    □ 광고홍보 컨설턴트 활동 영역
    -중.소기업 컨설팅 및 자문(중소기업 AD홈닥터)업무
    -소상공인, 전통시장, 농어촌 지역 컨설팅 및 자문업무
    -정부, 지자체 컨설팅 및 자문업무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컨설팅 및 자문업무
    -창업컨설팅 및 자문업무
    -광고, 홍보 관련회사 자문업무
    -광고.홍보 관련 강의 및 자문위원 활동

    □ 교육일정 및 장소
    ○교육기간: 2015년 9월 7일(월) ~ 2015년 21월 11일(금)
    ○훈련장소: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훈련기관: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사)한국광고연구소, 시니어 앤 파트너스

    □ 교육과정: 3개월(202시간)
    선발 : 경력진단 등 서류전형
    생애재설계(20시간) : 자기인식, 중장년 직업세계, 생애재설계 등
    기본교육(80시간) : 기본역량교육, ITC교육(응용OA, SNS 등), 대인관계 및 커뮤니케이션 스킬, 기타 소양 등
    기업맞춤취업훈련(100시간) : 기술훈련, 현장견학, 현장실습 등
    커리어 코칭(2시간) : SWOT분석, 1:1컨설팅 등
    사후관리 : 취업 우수사례 공유, 사후관리 특강, 수료생 클럽 운영, 기타 사후관리 등

    □ 모집요강
    ○ 지원자격: 광고.홍보,마케팅 관련업무 10년 이상 경력자로, 만 40세 이상 중장년으로 
     구직(실업)자 또는 훈련과정 개설시점에서 6개월 이내에 퇴직 예정자
     *전체 훈련인원의 20%(6명) 범위 내에서 40세 미만자도 참여 가능
    ○모집인원: 30명 내외
    ○모집기간: 2015년 8월 10일(월) ~ 2015년 8월 31일(월)
     *서류전형 모집
    ○신청방법: 지원서 양식을 이메일 및 팩스, 우편으로 신청
    -이메일: sjkim@ad.co.kr 또는 sjkim0000@naver.com
    -주소: 서울시 중구 다산로 69, 705(신당동, 신영빌딩) 한국광고연구소
    -전화: 02-2233-3393    -팩스: 02-2233-4493

    □교육특전
    -교육비 전액 무료(300만원 상당)
    -광고홍보컨설턴트 수료증 수여
    -한국광고컨설턴트협동조합 조합원 참여 자격부여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공식 인증퍼실리테이터 자격용 교육수료증 수여(70만원 상당)
    -감정노동연구소 감정노동관리사 자격증 수여(50만원 상당) 
    -훈련수료자인 중장년이 장년취업 인턴제*를 통해 우선지원 대상 중  상시 근로자 5인 이상 
     사업체에 채용된 경우 근로자로 채용한  기업은 월 80만원 한도(최대 4개월) 지원받을 수 있음
      * 만 50세 이상 장년 구직자를 중소기업에서 4개월간 인턴으로 근무 후 정규직 전환 시 기업에 정부지원금 지원
      △ 인턴기간 전일제 경우 월 임금(약정임금)의 50%, 시간 선택제 경우   (약정임금) 60%까지 
         지원하되 월 최대 80만원 한도


  • 2014.5세미나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의 시대, 신한류(新韓流)의 현재적 의미와 전망
    - 일 시 : 2014년 5월 30일(금), 14:30~17:00
    - 장 소 : 광화문 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
    - 주 최 : 한국방송학회,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 후 원 : 한국언론진흥재단
     
    □ 프로그램
    [ 14:30-14:40 ]
    o 전체진행 : 류웅재 한국방송학회 연구이사(한양대)
    o 개 회 사 : 유의선 한국방송학회장(이화여대)
    o 사 회 : 정재철(단국대)
    [ 14:40-15:30 ]
    o 발 제1 : 세계화와 디지털 문화시대의 한류: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문화정치학
    홍석경 (서울대)
    o 토 론 : 이종임(고려대), 신현준(성공회대)
    [ 15:30-15:40 ] Coffee break
    [ 15:40-16:30 ]
    o 발 제2 : 한류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문화정책의 구상
    이동연(한예종)
    o 토 론 : 박성우(성균관대), 이기형(경희대)
    [ 16:30-17:00 ]
    o 종합 토론 및 질의 응답
  • 2014.5세미나
    과학커뮤니케이션과 저널리즘 : 원자력과 언론
    - 일시 : 2014년 5월 19일 (월) 14:00~17:00
    - 장소 : 한양대학교 국제회의실(백남학술정보관 6층)
    - 주최 :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 프로그램
    o 진행
    - 손동영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o 14:00~14:10 인사말
    - 안동근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커뮤니케이션연구 센터장)
    o 14:10~15:00 주제 발표
    - 좌장 : 한동섭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 제1주제 : <과학 기술 보도에 대한 매체사회학적 접근 : 원자력 발전 취재 기자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 발표자 : 이형민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 제2주제 : <원자력발전에 관한 매체별 보도 프레임과 취재원 활용 경향에 관한 연구>
    · 발표자 : 김형일 (극동대학교 언론홍보학과 교수)
    o 15:00~15:20 중간 휴식
    o 15:20~17:00 종합 토론
    - 최은경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 류웅재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 김기정 (환경TV 대표)
    - 김명섭 (KBS 탐사제작국 차장)
    - 김상우 (JTBC 보도부국장)
    - 김기범 (경향신문 정책사회부 기자)
  • 2014.5해외석학특강
    2014.05.12. Understanding the Global Journalist: Emerging Places and Spaces.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 6층 국제회의실.
  • 2013.5국제학술심포지움
    2013.05.31. 저널리즘의 위기 그리고 급변하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산업.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 6층 국제회의실.
  • 2012.11정기학술 심포지움
    2012.11.23. 신 한류 담론의 현재적 의미와 전망 : 초국적 문화콘텐츠로서 K-Pop의 생산과 수용, 접합과 분기를 중심으로. 주관: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한양종합기술연구원(HIT) 606호.
  • 2012.10정기학술 심포지움
    2012.10.10. 한/중/일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문화교류의 이해. 주관: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 6층 국제회의실.
  • 2012.5정기학술 심포지움
    2012.05.16. 소셜네트워크 환경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한양종합기술연구원(HIT) 606호.
  • 2011.11심포지움(학회공동)
    2011.11.04.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저널리즘 그리고 참여.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후원: 한국언론학회 저널리즘분과 · 한국외대 언론정보연구소 ·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박물관 2층 세미나실.
  • 2011.6정기학술 심포지움
    2011.06.14. 디지털 매체 환경에서의 광고 연구의 전망과 활용.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523호.
  • 2011.5정기학술 심포지움
    2011.05.26. 우리나라 방송통신 심의제도의 현실과 쟁점.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523호.
  • 2011세미나
    <세미나>
    2011.01.27. 편집 이론 및 실습.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523호.
    2011.01.24. 조명 이론.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523호.
    2011.01.21. 카메라 실습.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HIT 세미나실.
    2011.01.17. 조명 실습.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523호.
    2011.01.06. 저널리즘적 글쓰기.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523호.
    2011.01.03. 창조적 비판력과 논리적 글쓰기.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523호.
    창조적 비판력과 논리적 글쓰기.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523호.
  • 2010.11심포지움
    2010.11.19. 한류담론의 성찰과 재조명: 문화산업과 문화정치의 경계에서 말 걸기.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HIT 세미나실(606호).
  • 2010.11심포지움
    2010.11.12. 한류와 문화담론.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523호.
  • 2010세미나
    2010.11.10. 출판의 미래 eBOOK.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523호.
    2010.11.03. 예능(버라이어티)이란 무엇인가.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523호.
    2010.10.28. 조직커뮤니케이션.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523호.
    2010.10.27. 케이블 tv의 전략 : 컨텐츠를 중심으로.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523호.
    2010.09.30. 드라마 제작 활성화 방안.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523호.
  • 2010.10심포지움(학회공동)
    2010.10.29. 통섭시대, 담론 연구의 이해와 담론기획. 주최: 한국언론학회 ·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박물관 세미나실.
  • 2010.10심포지움
    2010.10.25. Documentary as a Social Media.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523호.
  • 2010.10심포지움
    2010.10.11. 지상파 방송의 재송신과 외주제작 현황과 개선점.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523호.
  • 2010.04심포지움
    2010.04.02. 글로벌 시대, 지방 공동체와 공공 저널리즘의 만남. 주최: 한국언론학회 ·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언론과사회 분과). 후원: 경기개발연구원 · 경인일보.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
  • 2010.3심포지움(학회공동)
    2010.03.26. 개화기 언론사 연구의 쟁점.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후원: 나남 ·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과 역사분과.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 국제회의실
  • 2010.1심포지움
    2010.01.22. 인터넷 규제와 방송심의 제도간의 고찰.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박물관 세미나실.
  • 2015.9~12교육
  • 2010.12심포지움
    2010.12.08. 광고와 설득 커뮤니케이션: 수용자에게 다가서기.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한양대학교 박물관 세미나실.